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비듬이 생기는 원인

by 자동차정보, 생활정보, 제품리뷰블로그 ★ⓔ$★ 2021. 6. 29.
반응형

비듬이 생기는 원인

 

옷을 입고 있는데 뒷목쪽에 하얀눈이 내린 것 처럼 비듬이 많이 떨어져 있으면 좀 민망하고 신경을 쓰게 됩니다. 

바로 털어버리고 비듬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생각해봅니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 알아봅니다. 그러나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럼 또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머리도 잘 감고 관리를 잘 해보지만 머리를 털면 나오는 비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이런 분들이라면 관리를 어떻게 해줘야 비듬을 없앨 수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듬이 생기는 원인과 비듬을 없애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듬이생기는원인

 비듬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스트레스와 환경 오염, 과도한 체중 줄이기 등이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영양이 균형적이지 않거나 샴푸를 한 다음에 잔여물이 남아있을 경우에도 비듬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피지선이 많이 나오거나 호르몬이 균형적이지 않을때도 그렇습니다. 두피 세포가 많이 자라거나 하는 등의 원인으로 비듬이 생긴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먼저 진단해볼 수 있는 종류를 알아본다면 건겅비듬과 지성비듬이 있습니다. 건성비듬은 지성과는 다르게 두피의 피지가 부족한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크기가 작고 흰색을 띠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렇게 피지가 부족한 두피는 샴푸를 자주 해주게 될 경우 오히려 나빠질 수 있습니다. 지성 비듬은 크기가 크고 머리카라겡 달라 붙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두피에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땀이나 먼지 등이 모근 주위에 달라붙어서 큰 덩어리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활환경

환경이 건조하거나 호르몬이 균형적이지 못하거나 잠을 제대로 못자거나 업무가 너무 많거나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거나 술을 떡이되도록 마시거나 약물중독이거나 체중 줄이기를 무리하게 하는 등의 생활환경에서는 비듬이 생기기가 쉽습니다. 

 

 땀분비

머리에서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산성이 균형적이지 못하여서 알칼리화되어 곰팡이를 살균하지 못해서 비듬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예전에 만난 여사친의 경우 머리가 풍성해보이는데 뒤에서 보니 머리결이 굉장히 푸석푸석해보이더라구요.

그녀가 말하길 지루성 두피라고 하던데 저는 무슨 말인지 잘 몰랐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가 되는 지루성 피부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피지가 지속적으로 쌓이면서 두피 자체에서 케어하지 못할정도로 피지가 쌓여서 균을 죽이는 능력을 잃어버리게끔 만듭니다. 

 

 과도한 두피 영양공급

비듬이 생기는 원인 으로 두피에 영양공급이 과하게 많거나 너무나 적은 경우에도 비듬인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머리가 가려울 때에 손톱으로 두피를 박박 긁어버리는 경우 

머리가 가려울 때에는 손톱으로 머리를 긁으면 두피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에 생긴 상처를 통해서 감염이 유발되기 때문에 심각한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은 머리를 뜨거운 바람으로 말려버리는 경우 

머리를 말릴 때에는 차가운 바람이 가장 좋습니다.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려고 하면 머리에서 약 35cm 정도 떨어져서 말려줘야 모발이 손상되거나 비듬이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머리를 말리지 않은 채 잠드는 경우 

비듬이 생기는 원인으로 샴푸를 한 다음에 머리에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제대로 머리를 말리지 않고 잠이 들어버린다면 박테리아균이 자나나기 쉬운 환경이 되어서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듬을 없애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우선 진단을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눈으로 봐서 쉽게 진단할 수 있고 보통 특별한 검사는 안해도 되지만 건선이나 지루 피부염과 같은 피부질환은 확실하게 알기 위해서 조직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질환으로 되어 버린다면 식이요법을 하거나 생활습관을 바꾸는 방법도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치료가 빨리 안되고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눈으로 관찰해서 쉽게 진단을 할 수 있는 지성과 건성이라면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해소 등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식사를 균형있게 해줍니다. 이것만으로도 많이 개선이 됩니다. 두피를 청결하게 해야 합니다. 이것으로도 비듬 개선에 도움이 되고 비듬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필요 이상으로 머리를 자주 감으면 오히려 안좋은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지성 두피라면 하루에 한번은 샴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이라면 자극이 적은 샴푸로 하루에 한번 샴푸를 하거나 경과를 보고서 2일에 한번 샴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샴푸 습관입니다. 머리가 긴 여성이라면  샴푸를 하고 건조시키는 것이 쉽지 않아서 젖은 상태로 잠이 드는 여성도 있고 남성들은 머리가 짧아서 수건으로만 물기를 털어내고 자연건조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젖은 모발은 습기가 많은 상태이고 이러한 습기로 인해서 두피의 습도가 높아서 곰팡이균이 생길 수 있으니 

이것이 바로 비듬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샴푸를 하고 나서 머리를 제대로 말리는 습관과 내 두피에 맞는 두피 전용 샴푸를 사용하고 내 두피에 맞는 머리 감는 횟수를 잘 파악하여 생활한다면 개선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외 무스나 스프레이 등의 사용횟수를 줄입니다. 머리에 나는 땀은 즉시 씻어냅니다. 머리가 가렵다고 손톱으로 박박 긁는 행위를 많이 하지 않습니다. 샴푸 후에 컨디셔너도 사용해 줍니다. 샴푸 할때 거품내기를 두번 해주면 좋습니다. 

샴푸 횟수를 잘 체크하고 머리를 자주 감아줍니다. 약용 샴푸나 바르는 약도 잘 활용을 하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예전에 책을 빌려볼 수 있는 가게에서 로빈 쿡의 바이러스 소설책을 읽은 기억이 납니다. 대학교 전공이 미생물학인데 머리가 나쁜 것인지 머리에 남은 것이 하나도 없

caric.tistory.com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 낮추는 방법 운동을 꾸준히 했었어야 했는데 스트레스는 많이 받고 또 음식을 많이 먹고 탄소화물 섭취도 많이 하고 뱃살은 많이 나오고 그러다 보니 2019년 8월말에 재수없게 당뇨에 걸리

caric.tistory.com

 

반응형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0) 2021.07.01
비듬 제거 방법  (0) 2021.06.29
비듬이 생기는 원인  (0) 2021.06.29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0) 2021.06.29
노트북 사양 확인방법  (0) 2021.06.27
PDF 합치기 방법 4가지  (0) 2021.06.26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