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팽이버섯 효능

★ⓔ$★ 2021. 8. 20. 06:14

팽이버섯 효능 

팽이버섯은 된장찌개 끓여 먹을때 넣어서 먹어도 맛있고 샤브샤브 해먹을때 많이 넣어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팽이버섯을 일본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팽이버섯은 북미와 유럽에서 야생에서도 자라는 버섯입니다. 겨울 또는 조금 덜 추운 겨울에 자라기 때문에 영어로는 겨울 버섯이라고도 하고 일본에서는 유키노시타라고도 합니다 

야생 팽이버섯과 재배 팽이버섯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재배 팽이버섯은 실린더에 채워져서 톱밥에서 자라고 햇볕을 가리고 키웁니다. 야생 팽이버섯은 더 굵고 큼직하고 갓의 색상도 더 짙은 것이 특징입니다. 

팽이버섯 효능 

 

 

팽이버섯 효능 피로개선

팽이버섯에는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바뀌는데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비원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비타민 비원이 체내에서 부족하게 되면 에너지 대사가 나빠져서 만성 피로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비타민 비원 결핍은 식욕이 떨어지거나 에너지가 감소하거나 체중이 줄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팽이버섯을 많이 먹어주면 좋습니다. 

팽이버섯 효능 

팽이버섯 효능 변비개선

키토산이라 불리는 베타글루칸과 키토산 등 다당류가 복합적으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지방의 유해물질을 흡수하고 배설하여 장내에 유익한 균을 늘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을 깨끗히 하고 장환경을 좋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팽이버섯 효능 혈관질환 개선

칼륨, 식이섬유, 구아닌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콜레스텔로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강화시켜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돕습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줍니다. 

팽이버섯 효능 나트륨 배출

된장찌개와 같이 나트륨이 많은 음식에 팽이버섯을 첨가하는 데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인체에 너무 많은 나트륨이 쌓이면 혈관 질환이나 각종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을 먹어주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팽이버섯 가루에는 호르몬가 유사한 사이토카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혈중농도를 증가시켜서 유해한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고 팽이버섯의 스테롤 성분과 당단백질은 암을 예방하고 억제하기도 합니다. 

최근 뉴스를 보니 2019년 8월에 폐암 4기 판정을 받은 김철민씨가 김철민TV를 통해 항암치료를 더하지 못하는 상황이고 헤어질 시간이 다가왔다고 SNS를 통해서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평상시 술과 담배를 하지 말고 꾸준하게 운동하고 항암에 좋은 식재료를 골고루 잘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체중조절

팽이버섯은 100그램당 32칼로리 정도입니다.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포만감을 줍니다. 버섯키토산 성분으로 100그램만 먹어도 체지방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놀산이 풍부합니다. 내장지방 감소에 좋아서 체중을 조절하고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성인병 예방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순환에 장애를 유발합니다.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팽이버섯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플래뮬린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동맥경화는 물론이고 고혈압이나 뇌혈관질환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치매 예방

두뇌 개발에 좋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셀레늄, 리신, 아르기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아이들의 기억력을 좋게하거나 성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로 회복

스트레스가 많거나 수면이 부족하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만성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탄수화물의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전환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간세포를 보호하고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을 도와 피보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버섯에는 베타 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베타글루칸 성분은 우리 몸에서 백혈구가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도와주어 세균으로부터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서 철분 흡수를 돕는 작용도 합니다. 

 숙취 해소 

팽이버섯에는 나이신 성분이 많습니다. 이 나이신 성분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신진대사를 빠르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알코올 대사를 빠르게 해주고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해주어 숙취를 예방하고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팽이버섯에는 판토텐산이 많습니다. 니아신과 같이 3대 영양소 대사의 조효소가 됩니다. 이 성분은 항 스트레스 작용을 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빠르게 하는 역할로 스트레스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좋은 팽이버섯 고르는 법

상처가 없고 조직이 단단하고 갓이 우산형으로 적고 둥글며 수분감이 적고 미끈거림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트에 가면 팽이버섯은 참 저렴하게 판매가 됩니다. 작은 봉지에 담긴것 3개에 천원 정도 하는 것 같았습니다. 

된장찌개 끓여먹을때 많이 넣어서 먹으면 맛있는데 많이 먹다보면 저의 경우 이 사이사이에 팽이버섯이 끼는 것이 좀 불편하지만 그래도 참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팽이버섯 입니다. 줄기가 가늘지 않고 두꺼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팽이버섯 부작용

팽이버섯을 씻으면 맛과 영양성분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볍게 씻어서 조리하는것이 좋습니다. 팽이버섯에는 적혈구를 용해하는 플람톡신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으므로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반드시 가열하고 조리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컨텐츠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아스파라거스는 평상시 자주 먹었던 식재료는 아닙니다. 뷔페에 가서 스테이크 먹을때 한번 먹어본 적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caric.tistory.com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저는 대상포진에 대해서 잘 몰랐습니다. 유튜브를 보는데 어느 유튜버가 대상포진에 걸려서 고생을 하였고 몇일 영상 촬영을 못하였다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caric.tistory.com

팽이버섯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