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하이패스 통행료 조회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8. 24. 22:10

하이패스 통행료 조회

자동차로 운전을 하다보면 하이패스 톨게이트를 지날때 모르고 지나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홈페이지에서 하이패스 통행료 조회 방법이 있으므로 간편하게 해결이 됩니다. 저는 자동차가 없어서 주로 카쉐어링으로 그린카나 쏘카를 가끔 이용하는데 그린카나 쏘카는 하이패스가 달려있어서 편하지만 간혹 작동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좀 지나서 추후에 납부하면 됩니다. 카쉐어링으로 이용하였다면 차량번호로 조회되어 추후에 요금이 납부가 됩니다. 8월초에 가족 여행으로 서울에서 강원도 속초, 양양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여행시에 네비게이션에서 고속주행 우선으로 네비게이션을 설정해두면 국도보다는 빠른 고속도로나 고속화도로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고속도로 이용시 요금소에서 통행료를 내야 합니다. 하이패스가 생기기 전에는 톨케이트에서 일일이 사람에게 현금을 내고 잔돈을 거슬러 받았는데요. 이제는 하이패스가 있어서 더 빠르게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편하게 고속도로 요금을 결제할 수 있는 하이패스 이용방법과 하이패스 통행료 조회 방법을 알아봅니다. 

아래 홈페이지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입니다.

http://www.hipass.co.kr/main.do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고속도로 통행료 사용내역 조회, 미납 통행료 납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 및 해지, 선후불 카드신청, 통행료 환불

www.hipass.co.kr

회원가입하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미납통행료, 하이패스카드, EX선불카드, 단말기관리, 자동납부/영상약정, 나의 하이패스, 고객광장, 통행료 환불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미납통행료 -> 조회로 들어갑니다. 

차량 번호 입력을 한 다음에 조회를 눌러줍니다.

방문 고속도로 영업소 방문하여 납부
현금, 신용카드, 선불 또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
고소도로 휴게소, 편의점 및 금융기관에서 납부가능
전화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로 본인 확인 후 신용카드 납부
인터넷 하이패스 서비스 홈페이지 로그인후 납부
계좌이체, 신용카드 또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
모바일  통행료 서비스 앱 설치 후 통행료 납부 가능
계좌이체, 신용카드 등 다양한 방식 있습니다. 

미납 통행료가 있다면 해당건에 체크 하고 납부 가능합니다.

납부 기간이 지나면 연체요금이 발생하므로 미리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방법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방법을 이번에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하이패스는 단말기에 하이패스카드(선불, 후불)를 넣어두고 무선통신 (주파수나 적외선, 하이패스 차료)을 이용해서 하이패스 차로를 30킬로 이하로 무정차 주행하면서 통행료를 지불하는 최첨단 전자요금 수납시스템입니다. 하이패스 통과시 30킬로 이하로 주행해보진 못했네요. 최소 35킬로 40킬로 이상의 속도로 지났던것 같은데 그래도 하이패스 통행료 잘 납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이패스 통행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중 진출입 요금소 간 거리가 20킬로미터 미만이라면 출근과 퇴근 시간에 하이패스 통행료가 할인이 됩니다. 대상이 되는 차량은 1~3종(승합차, 승용차, 10톤 미만의 2축 화물차) 중에서 하이패스 또는 하이패스 기능이 포함된 전자 지불 수단으로 수납한 차량이 되겠습니다. 

<주중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시간 및 할인율>

50% 할인 출근 오전 5시~오전7시
퇴근 오후 8시~오후10시
20% 할인 출근 오전 7시~오전 9시 
퇴근 오후 6시~오후 8시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적용에서 제외가 됩니다. 출구요금소 통과시간 기준입니다. 

아쉬운 점은 주중에만 가능하고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하이패스를 그냥 지나쳤다면?

자동차에 하이패스가 고장이 나거나 하이패스에 신용카드를 빼두었거나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다는 것을 까먹고 하이패스 차로를 그냥 통과하거나 하이패스 단말기 오류가 발생하여 하이패스 차로를 그냥 지나쳤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절대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급정거를 하거나 후진하거나 무리한 차선 변경 등을 하게 되면 교토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냥 통과해서 목적지까지 가면 되겠습니다. 

 

 출발지 목적지 요금소 대처법

출발지 요금소에서 하이패스 차로를 잘못 지나쳤다면 목적지에서 정산을 할때 하이패스 차로가 아니라 수납원이 있는 차로로 진입을 합니다. 수납원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최초 출발지를 알려주면 수납원이 확인하고 미납된 통행요금을 납부합니다. 

만약에 목적지 요금소에서 하이패스 차로를 잘못 통과하였고 요곰소를 지나쳐서 다음 요금소에 들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자동차 등록지 주소로 고지서가 날라오므로 후불로 내면 되겠습니다. 

올해부터는 미납 요금을 24시간 편의점에서도 낼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와 GS25리테일이 협약을 맺었습니다. 

고속도로 영업소와 휴게소 등에서만 제공이 되던 하이패스 서비스가 이제는 편의점으로도 확대가 되어 이제 전국 1만 3천여곳의 GS25 편의점에서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를 조회하고 현금 이나 신용카드로 낼 수 있습니다.

편의점 알바 직원만 일이 더 많아지기는 하네요. ㅋ

 하이패스 통행료 조회 및 미납 내역 확인 방법

하이패스 사용시 사용내역과 미납 내역은 위에 사이트에서도 조회가 가능하지만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홈페이지 (https://www.extoll.co.kr) 로 들어가서 미납통행료 메뉴를 클릭하면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미납통행료 납부내역, 미납통행료 자동납부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앗..도메인은 다른데 랜딩 페이지는 같네요.. 여기 홈페이지에서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하이패스 카드 관리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차로를 의도적으로 무단 통과하면?

의도적으로 돈을 안내려고 무단 통과하는 차량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출발지 또는 도착지 하이패스 차로를 그냥 지나치는 실수를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행료를 내지 않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하이패스를 차로를 무단으로 통과한다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독촉장 납부 기간이 지난 경우 1년간 미납 횟수가 20회 이상 발생하였다면 유료도로법 시행령 제14조에 따라서 미납통행료의 10배에 해당하는 부과 통행료를 내어야 합니다. 지하철을 무임승차하면 30배 이상 되는 것 같은데 하이패스 미납통행료도 20배, 30배로 더 커지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하이패스 이용시 할인받는 방법과 하이패스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중에 고속도로를 이용할 일이 없다보니 할인이 된다는 내용은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노르웨이 기상청 보는법

 

노르웨이 기상청 보는법

노르웨이 기상청 보는법 올해 장마는 또 어떻게 시작되어서 지나갈까요? 우리나라 기상청의 일기 예보가 자주 틀리면서 일부 누리꾼들은 노르웨이 기상청 홈페이지를 찾아보고 이용하기도 합

caric.tistory.com

태풍 실시간 위치경로 사이트

 

태풍 실시간 위치경로 사이트

태풍 실시간 위치경로 사이트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올 여름은 작년보다 더 더울것 같습니다. 여름이 빨리 지나가면 좋겠고 태풍도 우리나라에 올라오지 않고 옆으로 잘 비껴가면 좋겠

caric.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프리카 효능  (0) 2021.08.30
맥북 공인인증서 위치 로그인 방법  (0) 2021.08.25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10  (0) 2021.08.23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보관방법  (0) 2021.08.23
팽이버섯 효능  (0) 2021.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