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고혈압 증상 알아봅니다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10. 15. 07:44

고혈압 증상 알아봅니다

사촌형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술과 담배를 많이 하니 그럴수도 있겠다 생각이 듭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많지만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고혈압 증상 알아봅니다. 고혈압은 3대 성인병 중 하나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걸리고 앓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은 혈압이 많이 높아지면서 혈관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되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증상이 나빠지면 출혈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많이 해야하는 질병이 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혈압을 자주 측정해봐야 합니다. 주민센터에만 가더라도 혈압 재는 기계가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혈압이 안정적으로 잘 체크가 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해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자신의 혈압이 높게 나온다면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 그리고 운동을 통해서 혈압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혈압 증상

1. 코피

혈압이 높아지면 코 속에 있는 혈관은 매우 얇아서 쉽게 터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가만히 있었는데도 코피가 자주 난다면 이것 또한 고혈압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다만 혈관 두께에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코피가 나는 것으로 뚜렷하게 고혈압을 진단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2. 현기증

보통 저혈압의 증상으로 자주 거론되는 것이 현기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기증은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에게서도 충분히 격게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자체만으로는 현기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혈압과 마찬가지로 앉아 있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서려고 할때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지면서 현기증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3. 두통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두통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이는 혈압이 높으면 뇌혈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두통은 꽤 흔한 증상이라서 고혈압으로 인한 증상이라는 것을 인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나치기 쉬운 잦은 두통을 겪게 된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또는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자가진단으로 알아채려 하기보다는 혈압측정기로 정확하게 측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보니 신체검사 또는 진찰 중에 우연히 고혈압이 생기는 경우는 그만큼 흔하지는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사들은 고혈압을 소리 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생각할 정도로 고혈압 증상은 티가 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에는 혈압 상승에 의한 두통이나 어지러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으로 병원을 찾게 된다면 이미 혈압이 심각한 수준으로 올라간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무엇보다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조기에 발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자신의 혈압이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가정용 혈압 측정기도 요즘은 쉽게 구입할 수 있으므로 가정용 혈압 측정기를 통해 혈압을 자주 체크해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혈압 측정기로 혈압을 체크하였을때 수축기 혈압이 160mmHg 이상, 그리고 이완기 혈압이 95mmHg 이상이 되면 고혈압으로 진단을 합니다. 

반대로 수축기가 100mmHg 이하, 이완기가 60mmHg 이하로 나오게 되면 저혈압으로 진단을 합니다. 그러니 혈압은 측정하였을 때 수축기 혈압이 100mmHg 정도 이완기 혈압이 80mmHg 정도가 나온다면 정상 혈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고혈압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의 90퍼센트 이상은 그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머지 5~10퍼센트가 원인이 명확한 이차성 고혈압에 해당이 됩니다. 본태성 고혈압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하여 유발되지 않고 여러가지 요인들이 모여 고혈압을 일으킨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도 유전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고혈압도 유전적인 요인인 가족력이 가장 흔합니다. 그외에는 스트레스, 운동 부족, 짜게 먹는 식습관, 비만과 노화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발생 원인이 어느정도 확실하게 있는 10퍼센트 정도의 환자들이 이차성 고혈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은 신장질환, 내분비질환, 혈압을 상승시키는 종양, 약물 복용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뇌졸증 전조증상과 원인을 알아봅니다.

 

뇌졸증 전조증상과 원인을 알아봅니다.

뇌졸증 전조증상과 원인을 알아봅니다. 당뇨병도 무서운 합병증 때문에 건강관리를 잘해야 하지만 꾸준한 운동과 식단 관리를 해주면 그런데로 잘 견딜 수 있는 것이 당뇨병이라서 그렇게 지

caric.tistory.com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를 알아봅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를 알아봅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를 알아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그네슘 부족현상 8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있는 무기질 중에 하나입니다.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car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