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우울증 증상 10가지

★ⓔ$★ 2021. 10. 15. 09:46

우울증 증상 10가지

현대사회에서 꽤 많이 나타나고 있는 우울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우울증은 현대인이 정말 많이 겪고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치명적일 수 있는 뇌 질환이 되겠습니다. 우울한 감정이나 의욕 저하가 장기간 지속이 되는 우울증을 방치하게 되면 증상은 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판단으로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만큼 우울증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 방법을 잘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은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행동 습관에서 우울이라는 감정을 기반으로 몇 가지 행동들이 우울증의 전조 증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10가지

1. 도벽

도벽이 있는 사람들 중 약 3분의 1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으로 인하여 무기력함과 낮은 자존감을 느끼는 이들 중 일부는 물건을 훔치는 행위를 통하여 자신이 권력을 가진 것과 같은 우월감을 느낀다고도 합니다. 처음에는 안그랬겠지만 자신의 물품을 도난당하고 나서 자신도 도벽이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2. 폭식과 비만

한 대학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보고된 사람들의 상당수의 허리둘레가 평균치에 비해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중년층에서는 우울에 따른 폭식이 더 나주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는 코르티솔이라는 성분이 과다 분비가 됨으로써 식용이 늘어나서 지방이 축적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폭식과 비만 증세가 나타난다면 이는 우울증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 건망증

어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인체의 코르티솔 수치를 높인다고 하였습니다. 분비된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자극에 맞서 대항하기 위해 신체 각 기관으로 더욱더 많은 혈액을 방출시키게 됩니다. 

이에 따라 맥박과 호흡은 물론 근육 긴장, 감각기관의 예민함이 커져서 뇌가 약화되면서 건망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건망증이 심해졌다는 것이 느껴진다면 우울증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4. 과도한 인터넷 사용

인터넷 온라인 상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면 이것 역시 우울증 증상에 해당이 되고 우울증이 더 심해질 수도 있고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현실보다는 가상 세계에서의 상호작용이 더 편하다면 현재 자신의 감정 상태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온라인 커뮤니티 또는 게임사이트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다고 느껴진다면 은둔형 외톨이가 되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각이 필요합니다.

5. 과도한 음주

심각한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 3분의 1 가량이 술을 남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신이 일주일의 시작인 월요일부터 술 생각이 나고 일을 하면서 불안감이나 우울한 분위기를 달래기 위하여 술을 찾는다면 이것은 우울증 증상에 해당이 됩니다. 

 

6. 감정 변화

자신도 모르게 갑자기 눈물이 나거나 작고 사소한 일에도 괜히 눈물이 흐르고 감정적이게 변하였다면 이는 우울증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작은 일에 쉽게 화를 낼 수 있는데 이는 무력감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역반응으로 다른 이에게 분노 표출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7. 산만함

우울증 증상으로 의심을 해볼 수 있는 증상에는 산만함도 포함이 됩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불안감을 쉽게 느끼기 때문에 오히려 집중을 하기 위해 산만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8. 의욕저하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무언가를 하겠다는 생각을 하거나 열정을 가지지 않게 된다면 이것 또한 우울증 증상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의욕 저하가 지속이 되면 성격이 점점 더 게으르게 변할 수 있고 하루 대부분을 소파 또는 침대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9. 불규칙한 수면시간 

우울증 증상으로 의심을 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규칙적이지 못한 매우 불규칙한 수면 시간이 됩니다. 수면은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잠을 편히 잘 수 없는 분들은 신체적 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약 불면증을 겪고 있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 만으로도 시간이 지나면 삶의 질이 떨어지고 사회생활을 잘 못하게 되거나 대인관계에서도 힘들어지고 점점 아싸가 되어가거나 우울증이나 조울증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강박증이 심해도 불면증이나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고 공황장애 증상이 있다면 불면증도 같이 있어서 이 경우에도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10. 혼자만의 시간

우울증 증상 하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어하는 증상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만나는 것 보다는 집에 혼자 있는 것이 더 편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완전히 포기하려는 경향도 보일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스스로를 고립시키고 일상을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우울증 증상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다니거나 규칙적인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은 우울증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서점에 가서 관련 책이나 자기계발 도서를 많이 읽어도 도움이 되고 영화나 음악을 적당히 즐기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너무 영화나 음악에 빠지는 것은 안좋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도 시간을 정하고 적당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친한 친구를 만나는 것도 좋고 친구가 없다면 인터넷 동호회 활동을 하며 같은 생각과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좋고 좋은 취미를 몇가지 가지는 것도 좋고 반려동물을 키우거나 이성친구를 빨리 만나서 사귀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식습관 개선으로 몸의 영양 밸런스를 맞춰주게 되면 인지능력 향상과 우을증 증상이 많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폭식은 절대적으로 금물입니다. 식습관 개선을 하더라도 쿠우쿠우, 애슐리퀸즈 같은 뷔페에 자주 가는 것은 줄여야 하겠습니다. 재난지원금을 받고 저도 2,3번 가보았는데 다음날 소화불량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살이 찌지 않을 정도의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우울증 극복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우울증이 심하다면 신경정신과를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을 하고 약을 처방받아서 약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인터넷에 우울증 까페가 있다면 거기서 사람들을 만나서 정보를 많이 얻어도 좋을 것 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예전에 책을 빌려볼 수 있는 가게에서 로빈 쿡의 바이러스 소설책을 읽은 기억이 납니다. 대학교 전공이 미생물학인데 머리가 나쁜 것인지 머리에 남은 것이 하나도 없

caric.tistory.com

완두콩 효능 10가지 알려드림

 

완두콩 효능 10가지 알려드림

완두콩 효능 10가지 알려드림 어렸을적에 어머니께서 밥을 지으실때 완두콩을 넣어서 밥을 지었던 것이 생각이 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완두콩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콩류 중에서 식이

car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