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할로윈데이 날짜와 유래를 알아봅니다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10. 29. 17:09

할로윈데이 날짜와 유래를 알아봅니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개천절과 대체공휴일도 지나갔습니다. 예전처럼 모여서 즐겁게 파티나 모임을 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어서 아쉽기는 합니다. 그러나 할로윈 데이를 정확히 제대로 알고 즐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할로윈 데이는 언제 어디서부터 유래가 되었는지 그 의미와 호박과 인사말, 풍습, 그리고 제대로 즐기는 방법까지 알아봅니다.

목차

     

     1. 할로윈 제대로 즐기는 방법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라면 귀여운 유령이나 마녀로 분장을 하고 함께 이웃집에 방문을 합니다. 트릭오어 트릿이라고 외칩니다.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치겠다는 의미로 귀여운 협박(?) 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할로윈데이_날짜와_ 유래
    할로윈데이

     

     2. 할로윈에 하는 일과 호박

    할로윈 날에는 각 가정에서 호박의 눈과 코, 입을 재미있는 모양으로 도려내고 안에다가 초를 넣어서 잭 오랜턴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마녀, 유령, 괴물의 분장을 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사탕을 달라고 외칩니다. 

    잭오랜턴 Jack-o-lantern 이라고 하며 이 안에다가 간식이나 사탕을 넣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호박은 인간세상을 돌아다니면서 영혼들의 길잡이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거미나 검은고양이와 같은 장식물로 집안을 꾸미기도 합니다. 해골그림이나 마녀그림 등도 많이 사용이 됩니다. 

    다른 나라에서만 해당되는 행사인줄 알았던 할로윈 데이는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도 연례행사처럼 곳곳에서 즐기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용산에 있는 이태원에 가보시면 더욱 즐겁게 할로윈 데이를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각종 단체에서도 할로윈 행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할로윈 데이의 날짜나 유래, 호박의 의미 등에 대해서는 잘 몰랐던 것이 사실입니다. 

    할로윈데이_날짜와_ 유래
    할로윈데이 유래

     

     

     3. 할로윈의 유래는?

    켈트족의 풍습에서 유래가 된 할로윈입니다. 켈트족은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1일을 새해의 첫날로 여기었습니다. 사람이 죽고 난 후에도 영혼은 1년동안 다른 사람의 몸안에 머무르다가 사후세계로 가게 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한해의 마지막날이 되는 10월 31일은 아주 특별한 날이 되었습니다. 

    바로 이날에 죽은 자들이 앞으로 1년동안 머므르게 될 상대를 선택하게 된다고 생각하게 되고 귀신복장을 하고는 집안을 차가운 상태로 만들어서 죽은자의 영혼이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는 것에서 발전하여 오늘날의 할로윈이 되었다고 합니다.

    할로윈데이_날짜와_유래
    할로윈데이 날짜와 유래

    할로윈의 Hallow 는 고대 영어로써 성인을 의미합니다. 모든 성인대축일인 11월 1일의 전야제를 의미하는 All Hallows 를 줄여서 Halloween 이 되었다고 합니다. 더운 여름 날씨가 대부분인 베트남의 호치민에서도 할로윈 데이를 즐기고 있고 독일에는 특히 Helloween 헬로윈이라는 헤비메탈 밴드도 있는데 앨범 자켓에 항상 호박이 등장을 합니다. 

     

     4. 할로윈이란 무엇일까?

    할로윈 데이의 날짜는 매년 10월 31일 입니다. 사실 고정된 날짜인데 해마다 할로윈 데이가 언제인지 잘 모르고 지나갈 때가 많습니다.. 할로윈 축제는 영미권의 축제입니다. 보통 미국에서는 9월부터 할로윈 데이를 기념하기 위해 축제가 일찍 시작된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트릿 (Trick of treat)은 대표적인 할로윈 놀이입니다. 마녀나 유령 괴물 등의 분장을 하고는 동네의 이웃집을 돌아다니면서 할로윈 축제를 즐깁니다. 트릭 오어 트릿은 과자나 사탕을 안주면 장난을 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는 코xX 시국이랏거 큰 축제는 열리지 않아서 다소 조용한 할로윈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히트로 오징어게임 드라마에 나온 가면이나 분장, 제복을 하고 할로윈 데이 축제에 나오는 사람들도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할로윈데이_날짜와_유래
    할로윈데이 날짜와 유래

     

     

     5. 같이 보시면 좋은글

    벤츠 SUV 종류 가격

     

    벤츠 SUV 종류 가격

    벤츠 SUV 종류 가격 벤츠하면 A클래스, C클래스, E클래스, S클래스 등 정말 다양하고 많은 벤츠 종류가 있습니다. 벤츠는 SUV 종류도 참 많습니다. 그리고 벤츠 전기차도 많아지고 있고 지바겐 같

    caric.tistory.com

     신형 포르쉐 카이엔 SUV 가격 제원

     

    신형 포르쉐 카이엔 SUV 가격 제원

    신형 포르쉐 카이엔 SUV 가격 제원 포르쉐 파나메라도 멋있지만 SUV인 카이엔도 너무 멋진 SUV 입니다. 요즘은 전기차도 나와서 더 좋은 카이엔 입니다. 대표적인 독일 수입차 프리미엄 브랜드

    caric.tistory.com

    할로윈데이_날짜와_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