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 2021. 10. 30. 08:08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이번 포스팅에서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을 알아봅니다.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질병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역류성 식도염은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이 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어서 일어나는데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우 밀접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목차

     1.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일반적으로 위산이 역류하거나 가슴족에 속쓰림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그외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살펴보면 속쓰림, 가슴 화끈거림, 가슴 따가움, 가슴통증, 신물이 올라오거나 입안이 시고 쓰기도 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들고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때도 있습니다. 마른 기침이 나거나 잔기침이 나기도 하고 쉰목소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심한 경우에는 흉통, 연하곤란, 연하통, 오심, 기침, 쉰 목소리, 후두염, 인후 이물감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나타나는 증상들이 여기에 해당되는지 잘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역류성_식도염_증상과_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2.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는 위산의 역류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기도 한 위산의 역류는 식도에 손상을 일으키고 이로 인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위산의 역류를 일으키는 원인은 어떻게 될까요?

    식도하고 위 사이에는 괄약근이라는 부분이 존재하여 위에 쌓인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조임쇠의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과식이나 식사를 하고 나서 바로 눕는 습관 등으로 인하여 위의 내용물이 역류를 일으키게 되는 것 입니다. 

    역류성_식도염_증상과_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3. 위 역류를 일으키는 생활습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을 살펴보면 위산의 역류를 일으키는 생활습관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하였는데 생각보다 위 역류를 일으키는 일상생활의 생활습관이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생활습관을 고쳐나가는 것만으로도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물이 과하게 차게 되면 괄약근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다음으로 식사를 하고나서 바로 눕는 습관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는 내용물이 쌓여 있는 상태가 되므로 바로 눕게 되면 이 내용물이 괄약근을 통과하여 식도로 올라오게 됩니다. 

    역류성_식도염_증상과_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4. 위 역류를 일으키는 생활습관 2

    그다음으로 식도 점막을 직접 자극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신 음식과 탄산음료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도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술, 담배, 커피, 기름진 음식을 자제해야 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하부 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괄약근의 압력이 낮아져 버리면 당연히도 괄약근이 역류를 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5. 에필로그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생활습관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질병이 어떻게 보면 생활습관이 올바르고 건강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처럼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생활습관이 좋지 않다면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질환이 생긴다는 점은 반대로 이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위와 식도의 상태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여기서 말씀드린 생활습관은 역류성 식도염 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상의 문제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활습관을 좋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면 좋겠습니다. 

    역류성_식도염_증상과_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6. 같이 보시면 좋은글

    강황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강황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강황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강황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카레 음식 좋아하시나요? 저는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저에게는 입맛을 땡기지는 않았습니다. 카레

    caric.tistory.com

    무화과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무화과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무화과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화과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노래 가사중에도 무화과가 익어가는 이라는 가사로 시작하는 노래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무화과는

    caric.tistory.com

    역류성_식도염_증상과_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