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가격

by ★ⓔ$★ 2021. 12. 3.
반응형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에 대해서는 잘 몰랐습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에 걸려서 심한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어떤 분은 대상포진을 가볍게 겪는 분도 계십니다. 대상포진도 전염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목차

    특히 어린 자녀가 있거나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들과 노인들과 자주 접하는 직업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더욱 대상포진의 전염성이 궁금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대상포진 원인 초기증상 전염성 예방법 예방접종가격 등을 알아봅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이란 피부의 일부분에 심한 통증과 함께 수포와 발진이 발생하는 것으로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하여 걸리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수두 예방접종을 한적이 있거나 과거에 본인도 모르게 수두를 앓았던 적이 있었던 사람에게서만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수두를 앓게 되어 증상이 생기거나 혹은 아무 증상도 없이 그냥 지나치게 됩니다. 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이렇게 과거에 한번 감염을 겪은 다음에 우리 몸의 신경 세포에 남아 있게 되는 것 입니다. 건강한 사람 대부분은 몸의 면역체계가 수두 바이러스를 신경 세포의 내부에 남아 있고 활동하지 못하게 억제하고 있지만 몸이 노화되거나 약해져서 면역체계가 저하되면서 나빠졌을 때는 우리 몸의 신경 세포에 남아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을 하면서 대상포진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피부가 약간 간질거리고 따끔하며 근육통, 미열, 복부 통증, 호흡곤란, 두통을 동반할 수 있으며 대상포진을 초기 3일 이내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점점 진행이 되면서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바늘로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있는데 환자의 약 42퍼센트가 극심한 통증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육안으르 보았을 때 0.2~0.4 센치미터의 붉고 동그란 발진이나 수포가 띠 모양을 이루며 밀집하여 수포 염증을 일으키고 이러한 발진이나 수포는 몸 어느 곳이든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상포진의 증상은 2~3주일에 걸쳐서 경과가 계속되고 약 3퍼센트 미만에서는 발진이나 수포가 없이도 대상포진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이 다 나았을 때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이동하면서 발병이 어느 부위에 생기느냐에 따라서 다른데 시력감소, 청력감소, 뇌수막염, 관절 신경통 등의 심각한 질병증이 나타날 수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실명도 될 수 있는 무서운 후유증도 있습니다.

     

     대상 포진 전염성

    바이러스와 수두 바이러스는 같은 종류입니다. 그러나 전염성은 서로 다릅니다. 대상포진의 전염여부는 대상포진에 걸린 환자의 피부 수포를 직접 만질 경우에만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전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 수두에 감염된 적이 없거나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한 적이 없는 사람은 전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대상포진에 전염되지 않으려면 대상포진에 걸린 환자를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두는 공기로 전염이 되지만 대상포진은 공기로 전염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였다면 전염될 걱정을 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대상 포진 진료병원과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피부과, 내과,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통증클리닉, 산부인과 등에서 진료와 치료가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또한 이러한 병원에서 접종하면 되는데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50대 이상이 백신 효력이 검증된 나이이고 면역력에 나쁜 젊은 연령층에서도 의사의 판단하에 접종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젋은 나이에 맞으셨더라도 50세 이후에 한번 더 맞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50세 이후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두번 맞았다고 하더라도 건강에 전혀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효과는 한번 접종하든 두번 접종하든 효과는 같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을 앓고 나서도 높은 재발률이 있어서 보통 완치 후 예방접종을 6~12개월 이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예방접종 후에도 몇 주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독감접종을 하더라도 열이 나면서 독감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몸의 컨디션이 좋은날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을 하면 재발이 덜되고 재발이 되더라도 그 심각한 증상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대상포진을 앓았던 사람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대상포진은 그 후유증이 아주 무서운 질환이므로 예방접종을 꼭 하여 합병증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비급여 항목이어서 병원 자체적으로 금액을 정하므로 가격은 비싼 편입니다. 병원마다 예방접종 가격이 다르므로 좀 더 저렴한 병원을 찾아봐야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은 백신의 종류, 접종 대상의 나이, 접종 시기에 따라서 다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50세 이상부터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60세 이상에게 권장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접종되는 대상포진 예방백신은 '스카이 조스 터주'와 '조스타박스주'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2가지 모두 효능과 주의사항은 유사하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완전한 면역력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면역력은 떨어집니다. 

    의료기관에서는 비급여 항목인 대상포진의 예방접종 가격을 병원 홈페이지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변경되더라도 실시간으로 바로 업데이트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참고만 하시고 예방접종을 위해 방문 전 접종하실 병원에 전화로 확인해보시는 것이 더 정확할 것 입니다. 

    여기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모바일에서 검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PC에서도 검색이 됩니다. 

     

     

     대상포진 치료법

    대상포진은 일반 단순 피부질환이 아닌 수두 바이러스성 이기 때문에 일반적 치료가 아닌 대상포진 전문 약물치료를 해야 하고 대상포진이 의심스러운 경우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만 합니다.

    대상포진이 정확하게 진단되었을 경우는 대상포진의 증상이나 발생된 기간, 부위, 통증의 정도 등에 따라서 그 치료는 다르게 적용되는 데 대상포진 발생 뒤 72시간 이내 신속하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야 하고 1~2주간 치료하면 심각한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고 신경 손상 정도를 줄여서 극심한 통증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의 초기 통증이라면 신경차단술을 시행하여 그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 바이러스제를 일주일간 복용을 하였는데도 통증이 계속 있을 수 있습니다. 한 달까지도 길게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처방을 받은 약을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이 눈의 신경에도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증상은 눈이 흐리고 아플 수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안과에 가서도 추가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대상포진의 치료 시기를 놓쳐서 합병증이 발생하여 대상포진 이후에도 수 개월에서 수 년까지 대상포진이 만성적으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매우 극심하므로 만성 대상포진으로 발전되기 전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치료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우선적으로는 면역력이 다소 좋지 않은 50대 이상이거나 면역력이 매우 좋지 않은 젊은 나이라면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우선적으로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60대를 넘는 나이라면 필히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고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저하되면 갑자기 나타나는 질환이어서 무엇보다 평소에 면역력을 키워서 몸 스스로 치유력을 길러주어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그 증상이 약하게 지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서 면역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건강은 스스로 챙겨야만 합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생활을 해야만 합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그때 그때 풀어서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어떻게 안받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마음을 잘 다스려서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감사할 일들을 찾아서 감사 일기를 쓴다던가 편안한 음악을 들으며 명상을 하는 등 마음을 다스리고 작은 일에도 감사하는 마음과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습관을 갖는다면 대상포진과 같은 병은 절대 걸리지 않을 것 입니다. 

     

    여기까지 대상포진의 원인과 초기증상, 전염성과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 예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의 통증도 통증이지만 후유증이 매우 많으므로 걸리거나 전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백신 패스 정리

    백신 패스 정리 목차 2021년 11월 1일 부터 위드코로나 라고 하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되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은 방역제한 조치를 벗어나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여 일

    caric.tistory.com

     

     

    강황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강황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강황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카레 음식 좋아하시나요? 저는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저에게는 입맛을 땡기지는 않았습니다. 카레

    caric.tistory.com

     

     

    상황버섯 효능 8가지

    상황버섯 효능 8가지 상황버섯은 예로부터 항암 효과를 지녀 귀한 약재로 사용하던 여러 해살이 버섯으로 약용, 식용으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지혈, 환혈, 화음 등의 작용

    caric.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