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수치료 가격 비용(+건강보험 적용범위)

개인적으로 척추측만증도 있고 거북목, 일자목 상태라서 너무 뻐근하고 아플때가 많습니다. 관절을 비틀면 우두둑~~ 소리도 많이 납니다. 그래서 정형외과에서 도수치료를 받아볼까 고민도 해보았습니다. 도수치료 가격이 예전보다는 저렴해진 것 같아서 얼마정도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수치료는 실비처리가 되는 것도 있고 치료자의 실력에 딸라 비용이 다르게 나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도수치료-가격비용
도수치료-가격비용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수술이나 약물 치료를 하지 않고 의사나 물리치료사가 손으로 관절, 뼈 등을 잡아서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법으로 몇일만에 되는 것이 아니라 좀 긴 기간동안 반복적으로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도수치료 가격은 병원과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수도권은 한번에 10만원 정도 하기도 하고 비수도권은 한번에 8만원 정도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도수치료는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비급여 청구 항목이어서 실비가 있다면 한번에 1만원 정도만 납부하면 나머지 치료비는 모두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비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치료비 걱정 없이 도수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도수치료 비용

 

도수치료는 물리치료사가 직접 손을 사용하여 틀어진 관절과 근육을 교정합니다. 신체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 방법이 되겠습니다. 도수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은 의원, 종합병원, 한방병원, 정형외과 병원, 요양병원, 정신병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커서 상해를 당하였거나 디스크 증세가 있는 분들은 도수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통증이 오래되면 만성통증이 되고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도수치료는 의료보험 비급여 항목이어서 개인 돈으로 모든 치료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보험 급여 항목인 물리치료 보다 비용이 훨씬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국에 도수치료 비용의 평균 가격은 1회에 98,622원 이고 가장 비용이 저렴한 곳은 2000원 이었고 가장 비용이 비싼 곳은 50만원 이었습니다. 도수 치료 비용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도수치료가 의료보험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 입니다.

병원에서 환자의 상태나 치료자의 실력에 따라서 비용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를 받을 때에는 병원에 문의하여 비용을 우선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역별 도수 치료 비용 1회 평균 가격
인천 107,024원
서울 115,235원
경기 106,163원
강원 83,393원
충남 91,466원
세종 135,674원
충북 91,902원
경북 72,476원
전북 81,020원
대전 102,593원
대구 92,156원
울산 80,975원
전남 76,023원
광주 73,842원
경남 76,111원
부산 89,913원
제주 85,781원

 

 도수 치료 가격 실비 보험 청구

 

도수치료는 실손의료보험이라 부르는 실비보험으로 치료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의 가입 시기에 따라 보장 내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2021년 7월부터 도입된 4세대 실비보험은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 30퍼센트까지 보장이 가능합니다. 도수치료 가격이 10만원이 발생하였을 때 실비보험을 청구하면 30% 인 3만원만 납부하면 됩니다. 

실손보험이 있다면 치료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4세대 실비보험의 경우 1년에 50번, 최대 350만원 까지만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급여 항목이 많을 수록 3년 후 보험료가 최대 4배까지 오를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4세대 실비보험 가입자는 꼭 필요할 때만 도수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1세대, 2세대, 3세대 실비보험에 가입한 상태라면 부담없이 도수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적용은 2019년 부터 디스크 보전적 치료법인 추나요법이 건강보험에 적용되어서 디스크 환자를 치료할 때 건강보험이 적용 확대  되었습니다. 

 

그러나 중디스크, 협착증, 복잡추나 근골격계 질환의 경우 본인부담률 80%가 적용되어 연강 20회까지만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차이

예전에 압구정동에 있는 한의원에서 추나요법을 한번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확실히 효과는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보니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도수치료는 통증의학과, 정영외과, 재활의학과 등에서 사용하는 엑스레이, 초음파, CT 등을 통하여 몸 상태를 진단하고 나서 전문의가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처방되는 치료법입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원 등 한방에서 이뤄지는 수기치료로 한의사가 환자의 뼈관절, 연부조직, 신체 등을 당기고 밀고 하여 마찰을 일으켜 기능을 살리는 방법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근로기준법 병가 규정과 병가 급여처리 알아보기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가격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뇌졸증 전조증상과 원인을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