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view

소니 ZV-1 카메라 리뷰

★ⓔ$★ 2021. 3. 21. 05:00

소니 ZV-1 카메라 리뷰

 

소니 ZV-1 카메라는 유튜브 브이로그 촬영에 알맞은 소니의 카메라입니다. 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작은 크기에 작은 무게에 LCD는 회전이 되고 AF는 빠르고 고성능이며 동영상 소프트 스킨, 고성능 마이크와 윈드 스크린, 흔들림 보정 기능도 좋고 제품 리뷰용 설정과 원터치 배경 처리, 인물 우선 노출 기능 등 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카메라입니다. 

영상 이외에는 완성도가 아주 높은 RX100 시리즈의 기본 특징을 그대로 이어 받은 기종으로 영상은 물론 사진까지 아주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작은 외형을 가진 가진 콤팩트 카메라로 RX100 시리즈와 비슷한 형태를 갖고 있는데요. 브이로그 등 영상 촬영 및 영상 크리에이터에게 최적화된 특장점 등을 다양하게 갖춘 새로운 기종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더 쉽고 편리하게 영상 촬영을 할 수 있고 전문 용도는 물론 1인 촬영 및 영상 제작에 알맞은 카메라 입니다. 영상 외에 일반 사진 촬영의 성능도 아주 우수합니다. 

 

동여상 소프트 스킨 지원

 

소프트 스킨 기능을 사진과 영상 촬영중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까다로운 피부톤 보정 과정 없이 매우 간단하게 피부톤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피부톤 표현에 알맞고 영상 촬영 중에 배경의 밝기가 변하더라도 인물의 얼굴의 밝기는 그대로 유지하는 등 인물이 나오는 영상 촬영용 카메라로써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고성능 마이크와 윈드 스크린 기본 제공

 

영상 촬영에 있어서 마이크 성능도 정말 중요합니다. 좋은 녹음 성능을 위해 3캡슐 지향성 마이가 적용되어 더 향상된 오디오 성능을 지원합니다. 야외 촬영 시 바람소리에 의한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줄여주는 윈드 스크린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관련 소음과 관련한 각종 부담을 줄여줍니다. 별도의 외장 마이크 입력단자도 있습니다. 

 

향상된 흔들림 보정기능

 

광학식과 전자식으로 더욱 좋아진 SteadyShot 손떨림 보정 기능을 지원합니다. 액티브 모드를 설정하면 카메라 슈팅 그립을 이용한 핸드헬드 촬영에 최적화된 설계로 걸으면서 영상을 찍거나 빠른 화면 전환에서도 안정적인 촬영을 돕습니다. 

 

원터치 배경 흐림 설정

 

셔터 버튼의 옆에 적용된 배경 처리 버튼은 원터치로 배경을 흐리게 하거나 선명하게로 바꿔줍니다. 노출 밸런싱과 심도 제어동 다양한 설정을 원터치로 전환할 수 있어서 사용이 간편하며 입문 사용자도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원터치 제품 리뷰 설정

 

제품 리뷰 영상 촬영에 편리한 제품 리뷰 설정을 C2 버튼을 통해서 원터치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켜주면 리뷰 주에 제품을 카메라 앞에 보여줄 때 인물에 초점이 맞는 것보다 가까운 제품에 초점이 잘 맞도록 포커스를 이동해줍니다. 

따라서 1인 리뷰 영상 제작에 상당히 편리하여 매우 뛰어난 AF 성능은 물론 매우 편리하고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종을 목표로 한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브이로그용 카메라를 기다렸던 사용자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카메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외의 성능은 소니 RX100 VII 및 RX100V와 비슷하여 브이로그용 카메라와 더불어 고성능 콤팩트 카메라를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카메라가 되겠습니다.

 

 

휴대성 

 

소니 ZV-1 카메라는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작은 크기의 포켓 사이즈 카메라입니다. 회전형 LCD가 적용되면서 RX100 VII 보다 미세하게 커졌지만 실제로 보면 정말 작은데요. 무게는 본체만 267g으로 RX100 시리즈보다 가벼워서 매우 매력적입니다. 

 

바디 그립과 별매인 무선 슈팅 그립

 

전면에 별도의 그립이 없었던 RX100 시리즈와는 다르게 고무 소재의 그립이 적용되어 그립감이 좋아졌습니다.

별도로 구매가 가능한 무선 카메라 슈팅 그립 GP-VPT2 BT를 사용해주면 휴대성이나 거치 기능이 좋아져서 훨씬 영상 촬영에 좋아집니다.

 

렌즈 

 

칼 짜이즈 VARIO-SONNAR 9.4-25.7mm 렌즈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35mm 환산 24-70mm의 2.9배 줌이고 최대 광각에서 F1.8, 최대 망원에서 F2.8의 밝은 조리개를 지원합니다. 이 렌즈는 5축 손떨림 보정 기능인 Steady Shot을 지원하여 사진과 동영상 모두에서 각종 흔들림을 효과적으로 보정해주고 동영상 촬영 중 줌과 연속 AF 등의 다양한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광각 24mm 에서 최대 개방 조리개는 F1.8이고 최대 망원인 70mm 에서는 F2.8로 조리개 값이 바뀝니다. 약 32mm부터 F2.8 조리개로 바뀌지만 소형 렌즈임을 생각하면 조리개 값에서도 좋은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LCD가 회전형이어서 176도 개방, 270도의 회전이 가능합니다. 틸트 방식에 비해 영상 촬영에 보다 적합한 방식으로 손으로 들고 이동하며 촬영하거나 셀프 촬영 등에서 세밀한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약 180도 틸트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작고 가벼운 크기에 24mm 광각, F2.8 조리개, 얼굴 인식, Eye-AF, 소프트 스킨 등 다양한 셀프 관련 기능을 지원하여서 누구나 셀프 촬영을 쉽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단 방향으로는 약 90도까지 조절이 가능하여서 과감한 하이/로우 앵글 촬영에서도 편리하게 구도를 잡을 수 있습니다. 셀카 사진 촬영이나 셀카 영상 촬영 시에도 아주 편리합니다.

 

LCD의 크기는 3.0 형이며 터치를 지원하는 92만 화소의 TFT LCD를 사용합니다. LCD 촬영시 화면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해외 이슈도 있지만 LCD를 직접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관련한 문제점은 없습니다. 5단계 밝기 조절을 지원합니다. 새롭게 5종의 Gamma 표시를 지원합니다. 픽쳐 프로파일을 사용한 영상 촬영과 확인에 보다 적합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LCD를 여는 것만으로 전원을 켜거나 끄는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얼마 전에 유튜브 수익창출이 승인되어 최근 3주간 8달러 정도의 유튜브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해도 문제가 없지만 여행을 많이 하거나 브이로그를 많이 촬영한다면 소니 브이로그 카메라인 ZV-1이 꽤 괜찮아 보입니다. 영상 촬영에 최적화가 잘 된 카메라로 영상과 사진 둘 다 매력적인 카메라입니다. 브이로그 촬영을 많이 할 때 별매로 무선 카메라 슈팅 그립 GP-VPT2 BT와 함께 사용한다면 실내나 실외에서 그리고 1인 촬영을 가리지 않고 매우 효과적으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AF 성능이 일단 스마트폰 위주로 촬영하는 유튜버보다는 훨씬 빠르고 정확할 것 같습니다. 소프트 스킨 기능도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강력한 얼굴/눈 우선 AF 성능으로 촬영 중 AF에 대해서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캡슐 방식의 고성능 마이크가 적용되어 보다 우수한 녹음 성능도 있고 윈드 스크린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바람 소리에 의한 노이즈를 줄일 수 있는 점도 좋습니다. 

화질 손상을 발생시키는 픽셀 비닝 과정이 없는 4K 영상을 최대 100 Mbps로 촬영할 수 있고, 회전식 LCD 가 있어서 셀프 촬영과 다양한 구도로 촬영 및 손쉬운 모니터링으로 편리한 카메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