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두통에 좋은 지압법

카르카스누누 2023. 1. 20. 06:49

두통에 좋은 지압법

이번 포스팅에서 두통에 좋은 지압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육체적으로 과도한 긴장 상태가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우 두통이 생기곤 합니다. 

그 외에도 두통의 원인으로는 술이나 담배, 수면 부족, 영양부족, 과로, 카페인 과다섭취, 감기, 위장 장애, 생리통, 치통, 온열질환 혹은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두통이 생기면 사람들은 두통약을 많이들 찾곤 합니다. 그런데 만일 머리가 아플 때 주변에 두통약이 없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이 지압을 한번 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 다음 두통의 증상에 따라 약 4~5분 동안 지압을 해주면 좋아집니다.

 

 정명혈 지압

양쪽 눈 안쪽에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부분이 바로 정명혈입니다. 눈썹의 안쪽 끝에서 아래 방향으로 조금만 내려오면 움푹 파인 부분이 있는데 이 부위를 적당한 강도로 검지를 이용하여 3~5초 동안 눌러줍니다. 정명혈은 두통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도 개선해 주는 데도 아주 좋습니다. .

 견정혈 지압

견정혈은 승모근의 중앙에 자리한 혈자리입니다. 고개를 숙였을 때 튀어나오는 목뼈에서 어깨뼈가 끝나는 지점까지 가로로 선을 그어 보았을 때 그 가운데에 위치 합니다.

한쪽 손으로 다른 쪽 어깨를 가볍게 잡았을 때 닿는 뭉치 부위가 바로 견정혈입니다. 이 부분을 중지로 지긋이 눌러 주어 어깨의 긴장을 풀어준다면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태양혈 지압

귀와 눈 사이의 오목한 부위가 바로 태양혈 입니다. 관자놀이에서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부분을 찾으면 됩니다. 집게손가락으로 세지 않게 지긋이 눌러주거나 손가락을 둥글게 돌려가면서 지압해 줍니다.

태양혈을 지압해주면 머리 부분의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두통이 줄어듭니다. 눈이 피로한 경우에도 태양혈을 눌러주면 아주 좋습니다.

 

 풍지혈 지압

옆머리에만 두통이 있을 때에는 양 귀 뒤에 볼록하게 튀어 나온 뼈 뒤에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풍지혈을 지긋이 눌러 주면 좋습니다. 

풍지혈은 목 뒤 중앙에서 양쪽으로 대략 1.5cm 정도 떨어져서 위치하고 있는, 움푹 들어간 곳 입니다. 목 뒤 머리카락이 나 있는 언저리를 손으로 만져보면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위를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눌러 주어 뒷목의 긴장감을 풀어줍니다.

 

 인당혈 지압

앞머리에만 두통이 있는 경우 양 눈썹 사이에 위치한 인당혈을 지긋이 눌러 주면 좋습니다. 미간의 중심에 있는 인당혈은 양쪽 검지손가락을 이용하여 20~30회 정도 누르며 위아래로 마사지해 준다. 인당혈 지압은 두통 완화뿐만 아니라 코 막힘에도 효과적입니다.

 

 백회혈 지압

머리 전체에 두통이 있는 경우 머리 위 중앙에 위치한, 우묵하게 들어간 백회혈을 지긋이 눌러 주면 좋습니다. 

백회혈은 머리 꼭대기 부분에 있습니다. 양쪽 귀로부터 똑바로 올라간 선과 미간의 중심으로부터 올라간 선이 만나는 지점이 바로 백회혈입니다. 양손으로 머리를 감싸 안으면서 좌우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눌러주면 됩니다.

이때 머리 주변도 함께 마사지를 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여기까지 두통에 좋은 지압법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 매일 컴퓨터를 하다 보니 목이나 허리에 무리가 갑니다. 척추측만증도 있는 편인데 이번 포스팅에서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

caric.tistory.com

2022년 전국 마라톤 대회 일정 확인(하반기)

 

2022년 전국 마라톤 대회 일정 확인(하반기)

2022년 전국 마라톤 대회 일정 확인(하반기) 이전까지는 코로나로 인해서 마라톤 대회가 거의 다 취소되어 마라톤 동호인들이 대회에 참여하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마라톤 대회는 많은 인원이

caric.tistory.com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가격 대상포진이라는 질병에 대해서는 잘 몰랐습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에 걸려서 심한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어떤 분은 대상포진을 가볍게 겪

caric.tistory.com

두통에-좋은-지압법
두통에-좋은-지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