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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신청방법

정부에서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해서 여름철 전기요금과 겨울철 난방비에 대한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을 에너지 바우처라고 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은?

1인가구 96500원 (여름 7천원, 겨울 89500원)
2인가구  136000원 (여름 1만원 , 겨울 126500원)
3인가구  170500원 (여름 15000원, 겨울 155000원)
4인가구  191000원 (여름 15000원, 겨울 176000원)
4인이상 가구의 경우 4인 가구 금액 지원  

여름 바우처는 전기요금을 줄여주는 형태로 지원이 되고 겨울 바우처는 요금차감이나 국민행복카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를 이미 소유하고 있다면 새로 발급받을 필요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름 바우처 잔액이 남는 경우 겨울 바우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등유, 연탄, LPG 등을 구입할 수 있고 전기, 도시가스는 영업소에 문의하면 개별 결재 가능합니다. 정보 변동이 없고  올해도 자격유지가 되는 분은 자동으로 신청이 됩니다. 이사를 하거나 가구원수가 바뀌었다면 신규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에너지 바우처는 소득기준과 가구원 특성 기준을 모두 충족할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소득기준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2. 가구원 특성기준 : 수급자 (본인) 또는 세대원이 아래 중 하나에 해당이 될때
노인 : 만 65세 이상 (195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영유아 : 만 6세 미만 (2015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
임산부 :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6개월 미만 여성 
중증질환자 , 희귀질환자, 중증 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신청인은 본인(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또는 대리인(주민등록표 상의 가구원, 수급자의 친족,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담당 공무원

에너지 바우처 신청방법

본인이나 대리인이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위임징과 대리인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1년에 한번 신청하면 여름 바우처, 겨울 바우처를 동시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고자 할때는 복지로 홈페이지 > 복지서비스 신청 > 저소득층 > 에너지 바우처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2020년도에 에너지 바우처를 받으셨던 분이고 정보 변동이 없는 경우에는 2021년 에너지 바우처도 자동으로 신청이 됩니다. 그러나 이사를 했거나 가구원에 변동이 있었다면 신규 신청을 다시 해야 합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은 담당공무원에게 전화하여 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직권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서류로는 에너지이용권 발급 신청서(읍, 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작성) 만약 대리 신청일 경우에는 대상자(수급자)의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합니다. 

2021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및 사용기간
신청기간은 5월 2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입니다. 사용기간은 여름바우처는 7월과 9월 사이이고 겨울 바우처는 10월 부터 2022년 4월 까지 입니다. 신청기간도 올 연말까지로 여유가 있으니 대상자라면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고 지원받으면 좋겠습니다. 

 

신청시 유의사항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장애인활동보조인, 요양보호사, 자원봉사자 등 관련자들의 협조를 얻어 읍면동에서 신청
여름철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 방식으로 전기 에너지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요금이 제일 많이 나오는 에너지를 선택하여 신청합니다. 
겨울철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과 국민행복카드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프로세스

 

신청단계 에너지 바우처 수급대상자가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 등은 가족, 친척, 법정대리인 또는 공무원이 대리신청이 가능합니다.
선정단계  시군구는 복지부의 행복e음(사회보장시스템)을 통해 대상가구 선정을 하고 가구원수에 따라 지원금액을 산정하여 지급결정하고 사실을 통보합니다. 
지급단계  시군구는 대상가구, 지원액 정보를 바우처 발급기관에 전달하고 카드사에서 바우처 카드 발급 및 발송을 합니다. 
사용/정산단계 전담기관은 바우처 사용률 제고를 위해 에너지공급자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바우처 발급기관을 통해 정산합니다. 
사후관리 시군구/전담기관(한국에너지관리공단) / 에너지공급자간의 협업을 통해 이의신청을 처리하고 부정적 사용 모니터링 등 사후관리를 실시합니다. 

https://www.energyv.or.kr/info/support_inf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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