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0대 50대 코로나 백신 접종시기

저도 40대입니다. 내일 모레면 50대가 됩니다. 백신 맞을 생각을 아직 못하고 있습니다. 몸 컨디션도 좋지 못하고

하루하루 스트레스와 일도 바쁘기 때문입니다. 백신을 맞으면 좋은 인센티브도 있습니다. 여행가기도 수월할 듯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맞아야 하는 이유는?

예방 접종은 사람의 면역 체계를 훈련하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예전에 학교 다닐때 면역학을 공부하였지만 머리에 남은것이 별로 없습니다. 공부를 잘 못했던 것 같습니다. 신체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알게하고 없앨 수 있도록 합니다. 

예방접종은 우리의 신체가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지 않고 면역을 얻을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예방접종 후 면역을 얻기 까지 보통 2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예방접종을 맞았다고 해서 바로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일정시간이 지난 다음에 몸 상태를 체크해야 하고 감염 위험이 남아있으니 주의하고 개인 방역에 신경 써야 합니다. 

집단 면역이 생기면 마스크를 쓰지 않고 지낼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습니다. 백신을 맞아야 하는 것이 우리의 현재 일상을 다시 예전처럼 되돌리는데 중요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접종하는 백신 종류

백신 종류별 특성

플랫폼 mRNA 백신 (핵신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
제조사 화이자 및 바이오엔텍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이름 코미나티주   한국아스트라제네카코비드-19백신  
나이 만 16세 이상 만 18세이상 만 18세이상  
구성 다회 투여용 바이알 다회 투여용 바이알 다회 투여용 바이알  
접종 횟수 (간격) 2회 21일 2회 28일 2회 8-12주 허가는4-12주 1회
  근육주사 근육주사 근육주사  
보관 -90도~ -60도 (6개월)
2-8도 (5일)
2-8도 (30일) 2-8도(6개월) 2-8도 (3개월)
유통 -90도~-60도 (6개월)
2-8도 (5일)
2-8도 (30일) 2-8도 (6개월) 2-8도 (3개월)
개봉 후 저장 희석 후 실온 2-30도 6시간 실온 6시간  실온 30도 이하 6시간  냉장에서 4-6시간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이 있습니다. 현재 2분기 접종은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하고 있습니다. 

백신 유통은 어떻게?

코로나 백신은 제조회사별로 유통하는 조건이나 보관 조건이 같지 않습니다. 콜드체인 유지가 중요한 백신의 배송과 보관의 전체 과정은 iot 사물인터넷 기반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하여 온도를 유지하고 배송하는 위치를 추적하는 실시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콜드체인이란 백신을 가장 좋은 상태로 유지하여 유통하기 위한 온도제어환경을 말합니다. 제조 수입업체에서부터 의료기관의 백신 운반, 보관, 취급과 관련된 모든 설비와 절차를 포함합니다. 

40대 50대 백신 접종시기

전체 국민이 모두 백신 접종 대상입니다. 그러나 공급과 유통, 접종 상황에 따라서 접종 순서, 시기를 정하여 순차적으로 접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가,나,다,라 순서로 접종 목표에 따라서 순서를 표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1순위는 중증 및 사망에 대한 예방접종 2순위는 의료 및 사회에 꼭 필요한 인력..예를 들면 약국에 약사나 약국 근무자도 포함이 됩니다. 

3순위는 일반시민이고 소아와 청소년 및 임산부는 당분간 접종에서 제외가 됩니다. 

일반 시민 기준으로 20대, 30대, 40대는 세번째 순위로 이 순서에 있는 사람들이 접종을 다 하면 그다음 순서로 맞을 수 있습니다. 

<대상군별 접종 시작 시기, 백신 공급 물량에 따라 변동 가능>

1분기 (1-3월) 2분기(4-6월) 3분기(7-9월) 4분기 (10-12월)
요양병원 -요양시설 입원 - 입소자, 종사자 노인재가복지시설 이용자 - 종사자 / 65세이상 고령자부터 순차 접종 성인 만성질환자
성인 50-60세
2차 접종자, 미접종자 또는 재접종자 (항체 유지기간 고려)
코로나 19 환자를 치료하는 기관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보건의료인)
1차 대응요원 (역학조사, 구급대 등)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 (보건의료인) (1분기 접종대상 외) 군인, 경찰, 소방 및 사회 기반시설 종사자
정신요양-재활시설 등 입소자, 종사자 장애인, 노숙인 등 시설 입소자, 종사자  소아, 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 / 성인 18-49세

서울시청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위의 표에 열거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2분기 접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분기는 여름철 7월과 8월 그리고 가을이오는 9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50세에서 64세를 시작으로 대다수의 국민들은 7월과 9월 사이에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얀센 백신 접종 예약이 금새 마감이 되었습니다. 30대와 40대 접종 순서가 나이 많으신 분들보다는 뒤에 있어서 맞으려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하루만에 백신 예약이 마감되

caric.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방법 저는 아직 백신을 접종할 생각을 못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 방법이 4가지나 있고 알아두면 인센티브를 잘 챙길 수 있습니다. 하는일이 힘들

caric.tistory.com

 

 

얀센백신 접종대상 사전예약 부작용

얀센백신 접종대상 사전예약 부작용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자수 누적수가 오백사십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모더나와 얀센백신이 이번주 중에 들어온다는 소식입니다. 얀센 백신 백일만 삼천회

caric.tistory.com

<코로나 접종 준비 및 접종 절차>

예방접종 기관에서 대기시에 발열을 체크하고 대상자인지 확인합니다. 예방접종안내를 하고 예진표를 작성합니다.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그리고 예방접종후 관찰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예방접종을 하였다는 내역 확인서를 받고 15~30분간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을 합니다. 

예방접종이 끝나면 귀가하고 나서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하고 3,4일정도 고열 이나 평소와는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증상이 생긴다면 즉시 의사 진료를 받습니다. 

이상 반응이 있다면 예방접종도우미누리집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콜센터 1339 또는 관할보건소로 연락합니다. 

예방 접종 후 3일 이내 이상 반응 확인 문자 발송을 받게 됩니다. (문자 수신 동의자에 한합니다. )

예방접종도우미누리집 사이트는 nip.kdca.go.kr

그리고 괜찮다면 일상생활로 돌아오면 되고 다음 2차 접종기간을 확인해 둡니다. 

아직 일일 확진자수가 많이 줄지 않고 있습니다. 강원도 속초에 어느 찜질방에서는 확진자가 많이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더 늘어나지 않고 빨리 백신 접종이 잘 이뤄져서 집단면역이 되면 좋겠습니다. 

마스크도 벗도 오랜만에 가족여행, 바다여행 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펜션여행, 호캉스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