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 2021. 6. 4. 20:47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얀센 백신 접종 예약이 금새 마감이 되었습니다. 30대와 40대 접종 순서가 나이 많으신 분들보다는 뒤에 있어서 맞으려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하루만에 백신 예약이 마감되었습니다. 6월 10일부터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데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을 알아보고 타이레놀 약을 먹어도 되는지, 술이나 담배, 운동 등을 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백신 접종 전 타이레놀 먹는 것 좋은가?

    30대와 40대 들이 걱정하는 부분은 혈전에 관한 것 입니다. 이런 걱정으로 보험 차원에서 백신 접종 전 타이레놀을 먹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백신 접종 전 아스피린 복용의 예방 효과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것이 없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전 항염증제를 먹으면 오히려 항체 형성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아스피린의 효과는 혈전 형성을 막고 해열진통제, 항염증 성분을 가지고 있고 타이레놀은 두통이나 발열, 신경통증과 근육통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타이레놀, 아스피린은 백신 접종 후 두통이나 발열, 근육통이 생기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 역시 백신 접종 후에 증상이 생긴다면 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을 먹는 것이 좋다고 권고합니다.

    백신-접종 전_주의사항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우리나라는 현재 60~64세가 백신을 예약하여 맞을 수 있고 그 이전의 연령대는 노쇼백신을 예약하여 맞을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전 술을 마셔도 괜찮을까?

    백신 접종 전에 술을 마셔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정확하게 술을 마셔도 된다, 안된다 하는 기준이 없습니다. 그러나 긴급 승인이 된 백신이어서 안전성에 대한 걱정이 있으므로 백신 접종 전 술은 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전 3~4일은 컨디션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당뇨나 고혈압 등 지병이 있는 사람들도 주사를 맞는데는 무리가 없지만 백신 접종 당일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접종 일정을 뒤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_접종전_주의사항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백신 접종 전 밥을 먹을때 특별한 것은 없지만 컨디션 관리가 중요하므로 탈이 날지도 모르는 그러한 자극적인 음식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곧 여름이 오므로 해산물이나 회 등의 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3~4일 정도는 잘 익힌 음식들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백신 접종 전에 무리하게 운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백신을 맞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접종자의 건강 상태를 좋게 유지하는 것 입니다. 백신 접종 전 3~4일과 접종 후 3~4일은 운동을 과하게 하거나 술을 마시거나 사우나 찜질방에 가는 것은 안좋습니다. 골프, 테니스와 같은 운동도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은 의사에게 꼭 알려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거나 독감 백신 등을 맞은 다음 쇼크나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겪은 적이 있다면 미리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 3~4일 전부터는 컨디션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안되고 술을 마시거나 해산물이나 회와 같은 날 음식을 먹는 것을 주의합니다. 또한 아스피린, 타이레놀은 백신 접종 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중증 전신 알레르기인 아나팔락시스가 발생한 적이 있는 분이라면 의사와 상담을 꼭 하고 접종 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백신 접종 당일에는 접종자의 컨디션을 잘 확인합니다.

    접종 당일 컨디션이 나쁘거나 37.5도 이상의 열이 있다면 접종 일정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후 30분간은 이상 반응을 대비해서 병원 로비 의자에 잠시 앉아서 TV 보면서 앉아 있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나 호흡이 제대로 안쉬어 지는 증상인 아나팔락시스의 경우 접종 다음에 생기는 것이 있지만 드물게 몇시간이 지나서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생긴다면 즉시 병원에 연락하거나 병원에 다시 와서 에피네프린을 투여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방법 저는 아직 백신을 접종할 생각을 못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 방법이 4가지나 있고 알아두면 인센티브를 잘 챙길 수 있습니다. 하는일이 힘들

    caric.tistory.com

     

    얀센백신 접종대상 사전예약 부작용

    얀센백신 접종대상 사전예약 부작용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자수 누적수가 오백사십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모더나와 얀센백신이 이번주 중에 들어온다는 소식입니다. 얀센 백신 백일만 삼천회

    caric.tistory.com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한 다음에 타이레놀 복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순서대로 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옆나라인 일본과

    caric.tistory.com

     

     

    백신 패스 정리

    백신 패스 정리 목차 2021년 11월 1일 부터 위드코로나 라고 하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되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은 방역제한 조치를 벗어나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여 일

    car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