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두부 효능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9. 27. 02:09

두부 효능

개인적으로 두부를 참 좋아합니다. 된장찌개에 들어있는 두부는 참 맛있고 순두부찌개도 참 좋아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두부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두부는 콩을 주재료로 사용하여 만드는 식품입니다. 구입하기도 쉽고 가격도 저렴하여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반찬 중에 하나입니다. 꽤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많고 제 아들도 참 좋아하는 두부입니다. 두부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찌개, 부침, 전 등 다양한 요리에 빠지지 않는 편입니다. 

두부 효능

 장기능 개선

두부 효능 중에 장기능 개선이 있습니다. 두부에는 장의 연동 운동을 빠르게 하는 식이섬유, 올리고당 성분이 들어 있어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변비를 예방해주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고단백질 음식에 부드럽기 때문에 체내 소화와 흡수가 뛰어나고 장염으로 인해 설사를 한다면 몸의 기력을 회복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건강

두부의 주 재료인 콩에는 단백질 외에도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여러 성분 중 아세틸콜린이라는 성분은 뇌의 정보 전달 물질의 전구체로서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이는 치매 증상의 지연 및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신경전달 물질의 한 종류인 레시틴 성분이 뇌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기억력 향상과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줘서 두부 효능 하면 뇌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도 있습니다. 

 당뇨예방

당뇨와 비만을 막아주는데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성분이 두부에는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부를 먹으면 신진대사를 빠르게 하고 인슐린 분비를 빠르게 하여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두부를 섭취해주는 것은 당뇨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화억제

노화를 억제하는 성분은 꽤 다양합니다. 노화를 걱정하시는 분들은 사포닌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대표적으로 인삼 하면 사포닌이 많이 떠오를 것 입니다. 이 사포닌 성분이 두부에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두부 효능에는 노화 억제도 빠질 수 없습니다. 사포닌은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고 지방산의 산화를 막아주어 노화를 억제해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 B와 E가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기도 합니다. 

 

 항암효과

두부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암세포가 성장할 수 있는 필수 효소를 억제하고 암세포가 사멸하게 만드는 항암효과 또한 뛰어납니다. 그렇기에 두부 효능으로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암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하였던 사포닌과 피토스테롤 성분 또한 항암효과가 뛰어나서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식물성 식품이면서도 두부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슘은 뼈가 손상이 되는 것을 막아주고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뼈의 조직을 새롭게 형성하여 주고 뼈의 손상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치료 및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두부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뼈에 도움이 되는 효과 덕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두부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이소플라본이 들어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안면홍조나 골다공증, 빈혈, 위장장애 등 폐경기 이후 여성호르몬 부족 현상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서 두부 효능 하면 갱년기 증상 완화도 빠질 수 없습니다. 

 

 혈관계 질환 예방

두부 효능으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면 수많은 질병에 노출이 될 위험이 많아지는데 두부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는 리놀렌산, 필수 지방산, 피토스레톨, 레시틴 등의 생리활성 물질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동맥 경화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두부에는 철과 구리가 풍부합니다. 이는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미네랄로 헤모글로빈은 우리 신체에 산소를 구석구석 골고루 전달하는 기능을 하고 두부에 포함된 많은 영양소들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두부 효능 하면 면역력 강화는 빠질 수 없는 두부 효능이 되겠습니다. 

 체중조절 

많은 분들이 체중을 조절하려는 식단에 두부를 꼭 넣습니다. 두부는 체중을 조절하는 식품으로도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00그램 당 79칼로리라는 낮은 열량에 섭취하면 포만감이 아주 오래가기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두부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도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 됩니다. 

여기까지 두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두부 효능은 더 있습니다. 중요한 두부 효능만 알아보았습니다. 두부에는 좋은 효능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섭취를 하게 되는 식품은 항상 주의를 하면서 먹어줘야 합니다. 남들에게는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지만 정작 나에게는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두부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퓨린 성분은 통풍 환자에게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통풍 환자들은 가급적이면 두부 먹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팽이버섯 효능

 

팽이버섯 효능

팽이버섯 효능 팽이버섯은 된장찌개 끓여 먹을때 넣어서 먹어도 맛있고 샤브샤브 해먹을때 많이 넣어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팽이버섯을 일본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팽이버

caric.tistory.com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 낮추는 방법 운동을 꾸준히 했었어야 했는데 스트레스는 많이 받고 또 음식을 많이 먹고 탄소화물 섭취도 많이 하고 뱃살은 많이 나오고 그러다 보니 2019년 8월말에 재수없게 당뇨에 걸리

caric.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경색 초기증상  (0) 2021.10.10
고혈압 낮추는 방법  (0) 2021.09.27
우슬뿌리 효능과 먹는법  (0) 2021.09.27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0) 2021.09.26
대게 라면 끓이는 법  (0) 2021.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