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10. 30. 04:04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간식으로 고구마는 꽤 좋은것 같아서 옥션이나 지마켓에서 예전에 박스채로 구매하여 에어프라이어기로 구워서 군고구마로 많이 먹기도 하고 출근할때 가지고 가서 사무실에서 점심 식사 이후에 간식으로 많이 먹기도 하였습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체중을 줄이는데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고구마는 칼륨, 비타민D, 비타민C 등의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습니다. 다양한 요리방법으로 먹을 수 있고 한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작물 중 하나 입니다. 오픈마켓에서 구입시 가격이 그렇게 저렴하진 않은 것 같고 보관 관리를 잘 못하면 곰팡이도 생겨서 물러지고 먹을 수 없게 되기도 하므로 보관 관리를 잘 해주고 오래오래 두면서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고구마 효능

    고구마_효능과_부작용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1. 피로 회복 및 피부 미용

    고구마에는 비타민C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고구마를 많이 먹어주면 피부 잡티 제거 등에 효과가 있고 몸속에 쌓여있는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피로를 회복하는데 고구마 효능이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 등 항암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생체막을 보호하여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막아줍니다. 세포의 기능적인 면들을 정상으로 돌려놓아서 암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_효능과_부작용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3. 혈관 생성 관리

    고구마에는 몸 속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많습니다.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색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혈관 해독 및 혈당 저하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혈당 저하에 도움이 되므로 당뇨병이 있는 분들이 간식으로 군고구마나 찐고구마를 먹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구마_효능과_부작용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4. 체중 감량

    고구마는 혈당 지수가 낮습니다. 체내로 흡수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적은 양을 먹더라도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는 섭취를 하고 나서 혈당을 천천히 올립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는 분들은 적당히 많이 먹어도 괜찮습니다. 의외로 체중을 줄이는데에는 포테이토 감자보다는 스위트 포테이토인 고구마가 더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_효능과_부작용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5. 변비 개선

    예전에 햄버거를 점심 식사때 많이 먹었더니 변비가 생긴 적이 있었습니다. 차전자피가 좋다고 하여 먹어본 적도 있습니다. 고구마도 변비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변비 개선이라고 합니다. 100그램당 2.6그램이나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식이섬유가 수분을 흡수하고 노폐물을 흡착시켜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배변 활동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고구마 껍질에는 식이섬유가 많다고 하니 껍질 채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_효능과_부작용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는 생으로 먹으면 100그램당 128킬로칼로리 이지만 찌면 140킬로칼로리가 되고 구우면 150킬로 칼로리, 말리면 350킬로칼로리로 열량이 올라갑니다. 체중을 조절하는 목적으로 먹을 때에는 생으로 먹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를 과하게 많이 먹어주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액이 다량 분비되어 식도를 자극할 수 있으며 칼륨이 많아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하루 적정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_효능과_부작용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여기까지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았습니다. 체중을 줄이려고 할때 고구마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맛있게 먹으려고 굽거나 말려서 먹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때 오히려 열량이 많이 올라가므로 이점을 꼭 명심하고 체중 감량 식단에 넣는 것이 좋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상황버섯 효능 8가지

     

    상황버섯 효능 8가지

    상황버섯 효능 8가지 상황버섯은 예로부터 항암 효과를 지녀 귀한 약재로 사용하던 여러 해살이 버섯으로 약용, 식용으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지혈, 환혈, 화음 등의 작용

    caric.tistory.com

    깻잎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보기

     

    깻잎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보기

    깻잎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보기 깻잎은 참 많있는 채소 입니다. 고기 먹을때 같이 먹으면 참 맛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깻잎 효능 10가지 및 깻잎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깻잎은 생

    caric.tistory.com

    고구마_효능과_부작용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