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맥북 공인인증서 위치 로그인 방법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8. 25. 01:00

맥북 공인인증서 위치 로그인 방법

최근에 기가바이트 게이밍 노트북을 115만원에 구입을 했습니다. 아직 맥북을 사용을 못해보았는에 오늘 포스팅에서 맥북 공인인증서 위치 로그인 방법 알아봅니다. 유튜브 영상 편집도 좀 하고 블로그도 열심히 하기 위해서입니다. 유튜브도 자주 보는데 여행유튜버들이 요즘 열심히 해외에 나가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카메라는 고프로8, 고프로9 등을 사용하는데 편집용 노트북으로 맥북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이널컷이라는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더라구요. 저도 나중에는 맥북을 구입하고 싶어집니다.

맥(MAC) 노트북 이용자라면 아래 내용 꼭 알아두세요. 맥 으로 정부24, 홈택스, 위택스 등 공공기관 사이트에서도 간편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맥 노트북을 구입하려고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한국에서 맥을 사용하는 것이 불편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아실텐데요. 그동안 윈도우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이라서 공인인증서와 액티브 X 때문에 불편하였던 부분이 참 많았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한 가지 운영체제 사용에 대한 부작용을 대비하려고 2017년부터 개바형 운영체제 작업을 시작하였씁니다.

작년 6월에는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을 통하여 공인인증서 법적 효력을 폐지하였습니다. 다양한 전자서명수단이 도입이 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개선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작년 12월부터는 공인인증서 (현재 공동인증서)의 자리에 디지털원패스, 삼성패스, 통신사 인증서(PASS앱), 카카오톡, KB모바일인증서, 페이코와 같이 민간인증서도 그 자리를 같이 나누고 있습니다. 

 

 간편인증

맥으로 어떻게 정부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정부 24 로그인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이전에는 보지 못하였던 간편인증이라는 클릭 윈도우가 있습니다. 보안성 검증을 받은 민간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앱에서 인증서을 발급 받은 다음에 휴대폰 본인 확인을 거치면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2019년 말부터 이미 시행이 되고 있는 디지털 원패스도 마찬가지가 되겠습니다. 

간편인증 사업자별 인증서 발급절차

 

 

 맥북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 금융인증서

그러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잘 사용중이었거나 익숙한 방법으로 로그인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정부24 로그인 페이지 오른쪽 클릭할 창을 보면 공동인증서도 함께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공동인증서를 사용하려면 보안프로그램인을 반드시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창에서 안내문구를 따라 설치화면으로 넘어가보면 아래 그림처럼 현재 운영체제에 대한 정보가 뜹니다. 자동으로 윈도우즈 기반의 exe 파일이 아닌 맥 기반의 dmg나 pkg 파일로 다운로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거나 무한으로 다시 설치를 실행하는 경우에는 정부24 홈에서 고객센터 메뉴로 들어가서 서비스지원 -> 프로그램설치확인 -> AnySign4PC 의 수동 설치를 진행해주면 됩니다. 

 

수동으로 하였는데도 정상 로그인이 어렵다면 본인 컴퓨터에서 'Mac 런치패드' 에서 '키체인 접근'이라는 앱을 실행하고 인증서 탭을 누르고 인증서 아이콘에 아래 사진과 달리 빨간색 X로 표시되어 있거나 인증서 만료일이 지난 경우에는 해당 인증서를 제거하고 수동 설치를 다시 한번 해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따라서 하였는데도 잘 안된다면 정부24콜센터 (1588-2188) 또는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국번없이 110에 전화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여행유튜버 곽튜브님도 맥북을 사용하면서 여행영상을 편집하더라구요. 지난 영상에서 윈도우 운영체제의 노트북 리뷰도 있었는데요. 저도 이번 글을 포스팅하기 전까지 맥은 유튜브 영상 편집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정을 지었는데 맥 컴퓨터로도 할 수 있는 것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윈도우 운영체제에 너무 익숙해서 아직은 맥 컴퓨터로 넘어가기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인텔 맥북이었을때 공인인증서 물론 사용이 가능하였다고 합니다. 최근에 M1으로 바뀌면서 ARM기반으로 운영이 될때 과연 공인인증서를 돌리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잘 설치가 될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잘 된다고 하니 맥 컴퓨터 구입하셔도 됩니다. 인증서 클라우드 기능도 있어서 일단 클릭해서 핸드폰 인증을 받으면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클라우드 형식으로 인증서가 보관이 됩닏. USB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어서 편하답니다. 그냥 인터넷에 접속만 하면 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세스코 가정집 비용

 

세스코 가정집 비용

세스코 가정집 비용 날씨가 덥습니다. 새집으로 작년 봄에 이사와서 올해는 모기도 별로 없고 바퀴벌레도 집에 없어서 아주 편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먼저 살던 집에는 거미와 바퀴벌레가

caric.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5차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에 대해서 논의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5차 3종 패키지 대상과 지급시기, 신청 기간 등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여부에

caric.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독감예방접종 시기  (0) 2021.09.09
파프리카 효능  (0) 2021.08.30
하이패스 통행료 조회  (0) 2021.08.24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10  (0) 2021.08.23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보관방법  (0) 2021.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