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고혈압 낮추는 방법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9. 27. 04:09

고혈압 낮추는 방법 

사촌형이 1971년생인데 고혈압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술을 좋아하면 확실히 성인병에 많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알아봅니다.  고혈압은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뇌졸증, 신부전, 관상동맥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이 됩니다. 10명 중에 3명은 고혈압 환자에 해당이 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을 앓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서 환자는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고혈압 진단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기가 고혈압임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만약에 고혈압 진단이 된다고 하더라도 증상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자주 혈압을 체크하고 혈압을 낮추는 생활 습관을 유지해주는 것만이 각종 질환으로부터 예방을 할 수 있는 필수 요소가 되겠습니다.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를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말합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을 측정하게 되는데 정상 혈압 범위의 최고 혈압 수치는 120mmHg이고 최저혈압의 수치는 80mmHg 사이가 됩니다. 

 

최고혈압의 수치가 120에서 139 사이이거나 최저혈압이 80에서 90 사이라면 고혈압 전 단계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최고 혈압의 수치가 140mmHg 이상 이거나 최저혈압의 수치가 90mmHg 이상인 경우는 고혈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혈압은 측정하는 환경이나 그날의 음식 섭취 또는 활동 여부에 따라 매번 측정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른 날 재 측정을 통하여 다시 한번 확인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이 오기 전 우리의 몸은 우리에게 이상 신호를 보냅니다.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있거나 얼굴에 열이 오르고 땀이 나는 경우, 목이나 어깨가 뻣뻣하고 아프거나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쉽게 코피가 난다면 이는 고혈압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저의경우 두통이 있거나 뒷목이 뻐근하거나 목이나 어깨가 뻣뻣하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혈압 체크를 자주 해봐야 하겠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되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혈압 상승을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계속 받다 보면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고 혈압이 증가하게 되니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본인에게 알맞은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해소하여 주는 것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륨 섭취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그러므로 칼륨이 많은 음식을 먹어서 혈압을 낮추는 것도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륨 섭취가 1밀리그램 늘어날 때 최고 혈압은 1.01mmHg 이나 내려간다고 합니다. 과일이나 야채, 말린 과일, 우유, 요구르트, 콩 등이 칼륨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시이니 섭취해주면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고 음식을 통해 섭취가 힘들면 영양제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저염식과 균형 잡힌 식사 습관

균형이 잡힌 저염식으로 식단을 관리하는 것 또한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저염식으로 식단을 관리하면 혈압 을 낮추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나트륨 섭취가 1밀리 그램 늘어날 때 최저혈압이 0.21mmHg 가 올라간다고 하니 고염식은 피하고 저염식으로 식단을 관리하는 것이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균형 잡힌 식단 관리로는 과일과 야채의 섭취는 늘리고 설탕 등의 단순당과 포화지방산의 섭취량을 줄이는 식단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주와 금연

금연을 하고 금주를 하는 것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해당이 됩니다. 저는 술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맥주를 조금 마시다가 전혀 안마신지는 2년이 넘어갑니다. 흡연은 20년 넘게 하였다가 사랑니를 한번 뽑고 1년 정도 금연을 하였다가 다시 폈다가 2015년 1월 전자담배를 한두달 사용해보고 나서 금연에 성공하여 지금까지는 금연을 하고 있습니다. 

과도하게 술을 마시면 혈압의 상승을 유발하고 흡연은 심혈관 질환 및 만성 폐질환과 암의 발생률을 증가시킵니다. 금주 및 금연을 하게 되면 혈압과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금연을 하는 것만으로도 합병증 발생률이 감소하기 때문에 완전한 금연을 하는 것이 정말 좋겠습니다. 꼭 금연하세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체중 감량

비만은 고혈압의 위험을 다섯배나 높이게 됩니다. 고혈압이 나타날 위험의 3분의 2가 비만 때문이라고 하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체중을 1킬로그램 낮추면 혈압 1mmHg가 감소한다고 하니 혹시라도 위험 신호를 느꼈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으로 건강 관리를 우선 해주는 것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체중 감량이 아닌 식습관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천천히 감량을 하다가 운동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는 운동도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제대로 운동 방법을 모르고 무작정 운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꾸준한 운동도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 되지만 운동을 하는 중에는 혈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혈압이 높은 사람은 운동보다는 우선 식단 관리로 혈압 수치를 낮춰주고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같이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주 3회 정도로 하루 3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관리가 소홀해지는 질병인 고혈압은 여러 가지의 합병증을 유발하여 발견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혈압약 복용 여부와 관계없이 생활 습관을 바꾸고 수시로 혈압을 체크하여 건강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을 관리해야 하는 질병인 고혈압...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통하여 평생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 낮추는 방법 운동을 꾸준히 했었어야 했는데 스트레스는 많이 받고 또 음식을 많이 먹고 탄소화물 섭취도 많이 하고 뱃살은 많이 나오고 그러다 보니 2019년 8월말에 재수없게 당뇨에 걸리

caric.tistory.com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예전에 책을 빌려볼 수 있는 가게에서 로빈 쿡의 바이러스 소설책을 읽은 기억이 납니다. 대학교 전공이 미생물학인데 머리가 나쁜 것인지 머리에 남은 것이 하나도 없

caric.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지럼증의 원인 10가지를 알아봅니다.  (0) 2021.10.11
뇌경색 초기증상  (0) 2021.10.10
두부 효능  (0) 2021.09.27
우슬뿌리 효능과 먹는법  (0) 2021.09.27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0) 2021.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