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알아봅니다.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단호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단호박은 우리나라에서 1990년대 후반 이후 부터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당도가 높지만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중감량 식단에도 많이 애용되고 있는 식품이 되겠습니다. 단호박은 주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리를 해먹어도 맛있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호박효능
단호박 효능

단호박 효능 10가지 

 1. 당뇨 예방

단호박 효능으로 당뇨 예방이 있습니다. 단호박에 들어있는 코발트 성분이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인슐린 세포에 필수인 원소합성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조혈 기능 및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조절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단호박_효능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2. 안구건강

단호박을 많이 먹으면 안구건강에도 좋습니다. 단호박에 들어있는 비타민A 성분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눈의 피로 개선 및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단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 흡수를 통해 비타민A로 전환되기 때문에 시력 개선과 안구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단호박_효능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3. 위 건강

단호박 효능으로 위 건강에도 좋습니다. 단호박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이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나빠질 수 있는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펙틴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켜 주어 위궤양 및 위염 개선 효과로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_효능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4. 체중감량

단호박 효능으로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단호박이 당도는 높지만 지방의 함량이 매우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적은 양을 먹고도 포만감을 높여줌으로써 식용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을 뿐만 아니라 장 운동을 촉진해줌으로써 체중 감량시 가장 많이 겪게 되는 변비를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이뇨 작용

단호박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체내 노폐물 배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단호박 효능으로 이뇨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이뇨작용을 통해 나트륨 배출에 많은 도움을 주는 만큼 단호박을 먹어주면 이뇨작용에 의한 붓기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호박_효능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6. 혈관 건강

단호박을 꾸준하게 먹으면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단호박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중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전을 방지함으로써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관벽을 강화시켜주고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및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단호박_효능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7. 항암 효과

단호박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단호박 효능으로 항암 효과도 좋습니다.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해줘서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_효능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8. 기관지 건강

단호박을 꾸준하게 먹으면 기관지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는 단호박에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기관지 염증을 억제해줘서 기침과 가래에 효과적인 도움이 되고 폐종양 및 폐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9. 면역력 증진

단호박에는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외부 바이러스가 우리의 몸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만큼 단호박 효능하면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10. 피부 미용

단호박을 많이 꾸준하게 먹어주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단호박에는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C 성분은 피부의 미백 효과 뿐만 아니라 기미 및 주근깨 예방 그리고 멜라닌 색소 억제를 도와주기 때문에 잡티 제거에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어 피부에 탄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단호박_효능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도 과하게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맛있다고 하여 너무 많이 먹게 되면 피부 색소 침착의 부작용도 생길 수 있고 배가 아프거나 설사 등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과한 섭취는 자제하고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단호박 효능 10가지와 단호박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몸에 아무리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할지라도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맛있다고 하여 과하게 먹지 말고 꼭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호박은 후숙 식품이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였다가 더욱 진한 단맛으로 먹을 수 있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홍어 효능

 

홍어 효능

목차  1. 전라도 제사상에는 홍어 푸욱 삭힌 홍어를 한번 맛을 보고 맛을 들이면 어떠한 음식을 먹는다고 하여도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고 자꾸 찾게되는 홍어 입니다. 그래서 인지 전남 서남해

caric.tistory.com

고혈압 증상 알아봅니다

 

고혈압 증상 알아봅니다

고혈압 증상 알아봅니다 사촌형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술과 담배를 많이 하니 그럴수도 있겠다 생각이 듭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많지만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이번

car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