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7. 1. 01:46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저는 대상포진에 대해서 잘 몰랐습니다. 유튜브를 보는데 어느 유튜버가 대상포진에 걸려서 고생을 하였고 몇일

영상 촬영을 못하였다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_초기증상_치료방법

목차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 진단
대상포진 후유증 및 합병증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이 나타나는 이유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은 간단합니다.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바이러스의 활동성을 낮추어 발병기간이나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를 투여한다고 해서 인체의 면역기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대상포진은 인체의 면역력과 크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대상 포진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동시에 면역력을 높이며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진단

대상포진은 물집과 그 물집의 분포를 봐도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이 생기기 이전이나 대상포진이 없는 상태라면 병변으로 생각이 되는 피부에 세포를 얻어 PCR 검사를 하고 이를 통해 대상 포진 바이러스를 검출해야 합니다. 또한 자가진단을 통해서 대상포진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피부의 붉은 점이 물집으로 변하였거나 피부에 통증도 있거나, 어렸을 때 수도 바이러스를 앓은 적이 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최근 과로를 한 적이 많다면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은 대게 면역력이 약해지면 크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과로 또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후유증 및 합병증

신체 어느 부위에서 발생하는지에 따라서 합병증도 다양하게 생깁니다. 

팔이나 다리에 대상포진이 생기면 운동신경이 마비될 수 있습니다. 얼굴과 귀에 생기면 얼굴신경마비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 방광 부위에 대상포진이 생기면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합병증이 생깁니다.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후유증으로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증 입니다. 약 18% 정도의 환자들에게서 대상 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수포가 사그러든 후에 피부가 정상인 것처럼 보이지만 꽤 오래가는 신경통이 남게되는 후유증이 되겠습니다. 보통 고령의 환자들에게서 자주 발생되고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확실히 알고 초기에

치료해야 좋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초기에는 팔다리가 저리거나 근육이 아프거나 전신에 쇠약감이 나타나거나 가벼운 열이 나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생기려고 하는 피부가 가렵거나 화끈거리기도 합니다. 

그 다음에는 살의 표면이 간지럽기도 하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포가 생기면서 간지럽고 긁게 되면 피부병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상포진은 척추 주변에 잘 생기고 척추에서 왼족과 오른쪽 신경 중 하나로 퍼지게 되어 몸의 한쪽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물집이 생기기 직전에 심하게 가렵기도 하고 살짝 어느 물체에 닿기만 해도 매우 예민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 다음 물집으로 변하게 됩니다. 

일분 대상포진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뾰루지가 없어지고 자연스럽게 나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을 그대로 놔두면 통증이 여러 개월, 몇 년이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상포진이 나타나는 이유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노화가 진행이 되거나 신체의 피로가 많이 있을 경우 나타난다고 합니다. 몸이 쇠약해지거나 면역기능이 떨어지면서 숨어있었던 바이러스가 몸의 밖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은 가볍게 발생하였다가 없어지기도 하고 바람에 스치거나 종이에만 닿아도 바늘로 마구 찌르는 것 같은 많은 고통을 가져다 주는 질환이어서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대상포진의 발병률이 천명 중에서 2~3명으로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60세 이상인 경우 발병률은 수배 이상 높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알아두고 아버님, 어머님 건강 관리 잘 해드려서 효도해야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경에 숨어있으면서 잠복하고 있었던 수두 바이러스가 활성화 되는 것이 대상포진이라고 합니다. 

몸의 신경 중에서 하나를 따라가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50대, 60대 이상의 분들에게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병으로 어릴 적 수두에 걸린 적이 있거나 수두예방접종을 맞은 사람에게 나타난다고 합합니다. 

대상 포진이 생겼다는 것만으로도 현재 스트레스가 심하고 만성피로도 심해서 면역력이 급하게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러한 피로감과 과로 등을 발생시키는 행동이나 습관 및 환경을 좋게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힘든 경우라면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잘 푸는 방향으로 컨디션을 잘 관리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컨텐츠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예전에 책을 빌려볼 수 있는 가게에서 로빈 쿡의 바이러스 소설책을 읽은 기억이 납니다. 대학교 전공이 미생물학인데 머리가 나쁜 것인지 머리에 남은 것이 하나도 없

caric.tistory.com

 

 

비듬 제거 방법

비듬 제거 방법 예전에 방학때면 집에서 많이 쉬웠고 불면증이 있다보니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날때가 많았습니다. 비듬 제거 방법 미리 알았더라면.... 당연히 집에 오래 있다보면 이도 잘 안닦

caric.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 홈플러스 휴무일  (0) 2021.07.04
고3, 교직원 백신 접종 예약  (0) 2021.07.03
비듬 제거 방법  (0) 2021.06.29
비듬이 생기는 원인  (0) 2021.06.29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0) 2021.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