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물류관리사 시험일정,과목,시간,합격기준

이번 포스팅에서 2023년 물류관리사 시험일정과 시험과목, 시험시간 그리고 합격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류와는 완전히 다른 분야를 전공하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던 찰나에 물류관리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류 분야의 향후 미래 전망을 보고 나서 관심이 생긴 나머지 취직을 위하여 자격증과 스펙을 완성시킬 것을 꼭 다짐해봅니다. 

물류관리사-시험일정-합격기준
물류관리사-시험일정-합격기준

 

 물류관리사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2023년 물류관리사 시험일정)

물류관리사 시험과목은 총 다섯 과목으로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 그리고 물류관련법규 이렇게 응시하게 됩니다. 모든 문제는 객관식이고, 5지 선다형으로 출제가 됩니다. 

시험시간은 1교시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9시 30분 부터 11시 30분(120분)

2교시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 12시~13시 20분 (80분) 입니다. 문항수는 과목당 40문항으로 5과목 총 200문항 입니다.

 

합격기준은 각 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과목마다 40점 이상, 그리고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획득하면 됩니다. 물류관리사는 얼핏 보면 비슷한 자격증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유통관리사와는 다르게 응시자격에 대한 제한이 없어서 비전공자의 경우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2023년 물류관리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7월 중순 토요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2022년 경우 물류관리사 시험은 7월 18일에 있었습니다. 

 

 물류관리사 장기 전망 침 메리트, 업무

물류관리사는 연 1회 뿐인 시험입니다. 물류 분야에 대한 전망은 나쁘지 않으며 꽤 괜찮은 편입니다. 근무여건이나 일자리 전망 혹은 고용안정 등이 조사 직업 평균에 비하여 높은 편이고 또한 취업자 수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자격증 합격 시 관련 학과의 경우 20학점이 부여되고, 물류 관련 회사에 취업과 승진 시 우대조건이 됩니다. 

진출 분야 또한 서비스 기관이나 컨설팅 회사, 백화점, 교육기관, 정부기관 등 다양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물류 관리사는 물류에 대하여 계획이나 진단, 평가 또는 자문을 진행하고 물류 전략을 수립하는 등의 유통의 합리화, 그리고 유통의 원활화를 위하여 힘을 쓰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은 수송부문이나 보관 및 재고관리부문, 조직 및 정보부문 또는 하역포장부문의 일을 맡아 수행합니다. 

 

 

여기까지 2023년 물류관리사 시험일정과 과목, 시험시간 그리고 합격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헷갈리는 맞춤법

청년 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받으려면?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1년동안 120만원

조기재취업수당 조건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