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

카르카스누누 2023. 1. 17. 19:52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

매일 컴퓨터를 하다 보니 목이나 허리에 무리가 갑니다. 척추측만증도 있는 편인데 이번 포스팅에서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인 허리디스크는 노년뿐 아니라 20~30대의 젊은층에서도 흔하게 발생하는 국민병입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청소년부터 할아버지와 할머니까지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이 있습니다.

    젊은 층에서 허리디스크 환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다름 아니라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너무나도 길기 때문입니다. 그와는 반대로 운동하는 시간은 너무나도 짧기 때문입니다.

    학생 때는 공부하느라 책상 앞에 오랜 시간 앉아 있고, 직장인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 앞에서 보내기 때문에 하루 중 앉은 상태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앉아 있으면 몸이 편한 것 같으나 실은 앉아 있는 동안 내내 척추는 커다란 하중을 받게 됩니다.

    앉은 자세가 선 자세에 비해 척추에는 두 배나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렇다면 오랫동안 앉아 있어야만 하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허리디스크란 마치 하나의 숙명과 같이 걸릴 수 밖에는 없는 것일까요? 당연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해답은 바로 운동에 있습니다. 앉아서 오랜 시간을 일하는 사람들 역시 꾸준히 운동만 해 주어도 허리디스크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튜브에서도 찾아보면 허리 운동하는 영상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에 대해 하나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요가

    허리디스크 발병의 가장 큰 원인 가운데 하나는 바로 잘못된 자세가 되겠습니다. 그렇기에 자세교정에 좋은 요가 역시 허리에 좋은 운동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요가는 평소에 잘 사용을 않는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고 비뚤어진 척추나 골반 등을 잡아주어 자세를 교정함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줍니다.

    요가는 허리에 좋은 자세를 반복적으로 해 주어서 통증 없이 허리 주변의 근육을 스트레칭도 해 주고 동시에 강화 또한 할 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허리통증이 너무 심하다거나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많이 진행이 된 경우에는 요가 자체가 오히려 허리에 무리를 줄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에 요가를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https://youtu.be/mHTIiUn-Wa0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 걷기

    걷기는 꾸준히 할 수가 있는 저강도 운동이므로 허리디스크가 있는 환자라고 할지라도 가장 손쉽게 할 수가 있는 운동이 되겠습니다. 
    걷기는 허리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켜서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뿐 아니라 디스크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키는 효과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산책을 하듯이 너무 느린 속도로 걷는 것은 운동 효과가 그다지 높지 않으며 약간 빠른 속도로 걸어 주는 것이 허리의 근육을 강화시키기에 가장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걷기운동을 지속적으로 해 줘야 좋을 것 같습니다. 
    하루에 30분 동안 주 4회 정도로 규칙적으로 2~3개월 이상 걷기 운동을 해 준다면 허리가 좋아지는 것을 직접 느낄 수가 있습니다.

    https://youtu.be/aGOvDH3UY2A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 수영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가장 많이 권하는 운동은 다름 아닌 수영입니다. 
    수영은 물 속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척추에 전달이 되는 하중을 최소화할 수가 있습니다. 
    물의 완충작용과 부력이 허리의 부담을 덜어주어서 척추가 손상될 위험이 없으므로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이 있을 때 역시 할 수가 있는 운동이 바로 수영이 되겠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배영과 자유형을 추천드려봅니다. 특히나 배영은 가장 편하면서도 또한 신체적으로 균형이 잡힌 누운 자세를 취하므로 허리의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만, 허리를 구부리고 젖히는 동작을 반복하는 접영 또는 평영은 허리의 근력이 없는 허리디스크 환자에게는 금물입니다.

    스노쿨링-마스크
    스노쿨링-마스크

    스노쿨링 마스크 구매하기

    https://youtu.be/ZIj59iS7qVU

    이상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가지를 추천해 보았습니다. 허리 운동과는 상관이 적지만 등산이나 낚시 같은 취미 생활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3GGD_9bwvBk

    https://youtu.be/Gl5IlXTg2ko

     

     같이 보시면 좋은글

    2022년 전국 마라톤 대회 일정 확인(하반기)

    나의 해방일지 다시보기(+1회 줄거리, 인물관계도)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