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 2021. 9. 26. 22:09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최근에 딸꾹질을 해본적이 없고 제 아들도 올해 초등학교 1학년인데 딸꾹질은 해본적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신생아때 딸꾹질을 했던것 같은데 이번 포스팅에서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알아봅니다. 딸꾹질이란 자율신경의 반사작용으로 횡격막이 놀라면서 호흡이나 성대의 불균형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숨을 들이 마실때 열려 있어야 하는 성대가 경련으로 인해서 움츠러들어 갑자기 닫히면서 딸꾹하는 소리와 함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렇나 딸꾹질은 성인에게도 생기긴 하지만 성인보다는 신생아나 미숙아에게 자주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알아봅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신생아가 딸꾹질을 할 때 딸꾹질을 멈추게 하기 위해서는 성인에게 하는 방법대로 깜짝 놀라게 하는 행위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 되겠습니다. 

 

1. 귀에 손가락 넣기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으로 딸꾹질을 유발하는 횡격막과 신경이 연결된 양쪽 귓구멍에 손가락을 넣어주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는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양쪽 귀에는 미주 신경이 있는데 이 미주 신경이라는 것은 복부까지 도달하는 뇌의 신경을 말합니다. 내장 기능에 크게 관여하고 있는 이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방법은 바로 양쪽 귓구멍에 손가락을 넣고 40~60초 동안 눌러주면 자극이 됩니다. 자극을 하기 전에 주의할 점으로는 손가락을 너무 깊이 넣지는 않도록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따뜻한 우유 먹이기 

신생아가 딸꾹질을 하게 되면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뜻한 물이나 따뜻한 우유를 먹여서 아기의 체온을 따뜻하게 올려주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따뜻한 우유를 먹인 후 아기를 품에 안고 등을 살살 문질러주면 딸꾹질을 멈추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신생아 딸꾹질 원인

신생아 역시 체온의 변화로 인해서 추워서 딸꾹질이 발생하게 되는데 성인보다는 생후 1~2개월 된 아기의 경우 작은 온도 변화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목욕을 시키면서 조금만 체온이 내려가도 이에 영향을 받아서 딸꾹질을 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젖을 먹고 난 후 발생하는 생리현상으로 신생아는 아직 신경과 근육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젖을 먹고 난 후에 위가 팽창하게 되면서 횡격막에 여러 자극들이 전달되어 딸꾹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딸꾹질 멈추는 법은 다양하게 알려져 있습니다. 다들 한 번 쯤은 해보았을 방법입니다. 숨 참기, 물 마시기, 혀 잡아당기기, 깜짝 놀라게 하기 등을 해보신 경험이 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방법들로 딸꾹질을 멈추게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본적이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발생한다면 자신에게 발생한 딸꾹질이 아닌 아직은 미숙한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발생하게 된다면 이때는 어떻게 해야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딸꾹질이 생기는 이유

 

딸꾹질은 체온의 변화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차가운 음료를 마시거나 반대로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때 갑작스레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갑자기 추운 곳으로 이동을 하였을 때 딸꾹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딸꾹질이 기의 부조화나 균형을 잃어서 생기는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발생하였을 때 위와 같은 방법을 꼭 사용해야만 멈출 수 있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을 꼭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딸꾹질은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몇분 정도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저절로 멈추게 됩니다. 다른 질병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그러나 딸꾹질을 빨리 멈추게 하고 싶다면 위의 방법들을 한번 사용해봐도 될 것 같습니다. 가급적이면 일단 기다려보고 상태를 지켜보면서 딸꾹질 멈추는 법을 해보아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계속해서 자주 나타나서 걱정이 된다면 신생아의 체온관리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머리 쪽에 열이 많습니다. 평소 머리에 모자를 씌워서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해주면 딸꾹질 예방에 큰 도움이 되므로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 좋아하시나요? 파프리카 효능을 안다면 더 많이 먹어야 하겠습니다. 파프리카는 노란색도 있고 주황새도 있고 빨간색도 있고 녹색도 있고 색상이 참 다양합니다. 조리

caric.tistory.com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보관방법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보관방법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보관방법  와이프가 아까 수유시장에 다녀왔는데 블루베리가 무척 저렴하였습니다. 3팩에 1000원 이었습니다. 아들녀석도 블루베리 정말 좋아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caric.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 효능  (0) 2021.09.27
우슬뿌리 효능과 먹는법  (0) 2021.09.27
대게 라면 끓이는 법  (0) 2021.09.18
10월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을 여행 추천  (0) 2021.09.17
2021년 독감예방접종 시기  (0) 2021.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