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완두콩 효능 10가지 알려드림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10. 11. 09:47

완두콩 효능 10가지 알려드림

어렸을적에 어머니께서 밥을 지으실때 완두콩을 넣어서 밥을 지었던 것이 생각이 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완두콩 효능 10가지를 알아봅니다. 콩류 중에서 식이섬유가 가장 많은 것으로 소문난 완두콩은 키가 작은 종류와 덩굴을 키우는 두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완두콩은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역사가 매우 긴 작물 중 하나입니다. 식이섬유소가 매우 풍부하므로 콩 중에서도 단연 으뜸입니다. 완두콩은 다른 콩류에는 없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완두콩 효능 10가지

 

 변비 예방

완두콩 효능 으로 변비 예방이 있습니다. 완두콩에 식이섬유가 많이 있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배변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당뇨병 개선 

완두콩은 글리세믹이 낮고 섬유질과 단백질 그리고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글리세믹 지수가 낮아서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섬유질과 단백질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고 안정화 하는데 도움이 되어서 완두콩 효능으로 당뇨병 개선이 있습니다. 

 

 항암효과

완두콩에는 사포닌과 비타민K, 그리고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꼽히는 쿠메스 트롤과 제니스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주기 때문에 완두콩 효능 하면 항암 효과 또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줌으로써 암세포 전이 및 증식을 막아주어서 암예방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완두콩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이소프라본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완두콩 효능 하면 갱년기 증상 완화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뿐만 아니라 생리 불순이나 우울증을 완화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는 완두콩 효능입니다. 

 노화 방지

완두콩에는 카르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카르틴 성분은 노화 촉진 억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완두콩 효능 하면 노화 방지도 있습니다. 완두콩을 꾸준하게 먹어주면 카르틴 성분 덕택에 신체의 노화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뇌 발달

완두콩 효능으로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이 있습니다. 완두콩 속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과 비타민B1 성분 때문입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완두콩에는 알파리놀렌산 성분이 많아서 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DHA 및 EPA 성분으로 전환이 되기 때문에 완두콩을 꾸준하게 먹어주면 기억력 개선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빈혈 예방

완두콩 효능으로 빈혈 예방이 있습니다. 완두콩에 들어있는 단백질, 엽산, 철분 등의 성분이 체내의 혈액 속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고 혈액순환 및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줘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체중 감소

완두콩은 체중 감량 식품으로도 좋은 식재료 입니다. 완두콩의 칼로리가 100그램 당 120킬로칼로리로 열량이 낮습니다. 단백질, 비타민B1,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고 지방성분이 적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식품으로 좋습니다. 완두콩 효능하면 체중 감소 효과가 있답니다. 

 

 눈 건강

완두콩에 들어있는 비타민A성분은 시력 개선과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눈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안구 건조증과 야맹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완두콩 효능으로 눈건강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장건강

완두콩 효능으로 장 건강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완두콩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성분이 장 운동의 홀성화를 도와주어 장내 독소 배출 뿐만 아니라 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장 기능 개선으로 인해 배변활동에 도움이 많이 되어 자연스레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완두콩은?

초록 빛깔과 귀여운 모양으로 특유의 고소한 맛인 완두는 채소로 먹기도 하고 밥에 넣거나 앙금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통조림으로 가공하여 유통되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콩류 중에 식이섬유소가 가장 많아서 초록빛이 특징이고 밥에 넣어 먹거나 앙금을 만들고 꼬투리째 채소로 먹기도 합니다.

완두콩은 열대에서 온대 북부 지역까지 널리 재배됩니다. 여름 작물로 높은 온도와 습도가 필요하지만 재배가 용이하므로 동양에서는 오래전부터 이용되어 왔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생산지는 인천 계양, 경북 고령, 충남 예산, 전남 보성입니다.  4월에서 6월이 제철입니다.  완두콩 잘 고르는법으로는 꼬투리가 선명하고 짙은 녹색을 띠고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합니다. 날알 역시 짙은 녹색을 띠며 고르고 동글동글한 것을 고릅니다. 완두콩의 보관은 꼭지를 따지 않고 그대로 비닐봉지에 담아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하려면 껍질을 벗기고 낱알만 빼서 비닐봉지나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더욱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완두콩 효능 10가지와 완두콩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완두콩은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40그램 정도를 먹는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한 완두콩에는 퓨린 화합물이 들어 있기 때문에 통풍이나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가급적이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

두부 효능

 

두부 효능

두부 효능 개인적으로 두부를 참 좋아합니다. 된장찌개에 들어있는 두부는 참 맛있고 순두부찌개도 참 좋아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두부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두부는 콩을 주재료로 사

caric.tistory.com

대게 라면 끓이는 법

 

대게 라면 끓이는 법

대게 라면 끓이는 법 추석 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는 시간이 참 빨리 지나갔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태풍이 적당히 우리나라를 비켜가면 좋겠습니다. 비도 부슬부슬 내리고 이런날이면

car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