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생활정보금융꿀템 2021. 10. 14. 21:56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1년전에가 스프레이 형태의 프로폴리스를 먹어본 적이 있습니다. 맛이 그닥 좋지는 않아서 계속 먹지는 않

았습니다. 효능이 많아서 스프레이 형태로도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
작용 알아봅니다. 

프로폴리스란 벌집에 미생물 및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꿀벌들의 침과 분비물, 나무에 있는 수지가 합쳐진 것으로 만들어진 물질을 의미합니다. 

고대 옛날부터 벌집에 포함된 프로폴리스에 대한 의학적 효과 기록은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가 부패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사용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는 프로폴리스를 동물지에서 감염증의 치료와 피부질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하였따는 기록이 있기도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말벌집을 이용해서 등창과 종기 등을 없앨 수 있다는 기록이 남아 있고 잉카에서는 열병의 열을 내리는 해열제로 프로폴리스를 사용하였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진 프로폴리스가 현재에는 천연항생제라고 불리울 정도로 우리의 몸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위 기능을 강하게 해줌

위염과 위궤양 원인균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이로 균이 자라는 것을 프로폴리스가 막아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프로폴리스를 먹어주면 위염과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여성 질환 개선

프로폴리스는 여성들에게 감기처럼 흔하게 발병할 수 있는 질염과 자궁경부염 및 외음부 질환 등의 생식기 질환을 좋게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항염작용이 매우 좋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뛰어난 항염작용으로 인하여 프로폴리스 효능 으로 여성 질환 개선이 있습니다. 생리통 증상을 줄이는 데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고 생식기 주변 두드러기 및 성병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뼈 건강

늙어가면 노화가 진행이 됩니다. 골밀도가 낮아집니다. 칼슘 성분이 빠져나가게 되어서 골다공증 등의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뼈건강에 좋습니다. 이 카페인산 펜에틸 에스터 성분은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가 다시 생기는 것을 도와주어 뼈조직의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중장년층과 노년층의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되고 성장기 어린이의 뼈 성장 발달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항암 작용

외국에서 진행된 연구에서 프로폴리스에서 발견된 케이프 화학물이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막아준다는 내용이 발견이 되었습니다. 케이프 화합물이 암세포의 신호 경로를 막아주어 전립선 암과 자궁감에서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항암 작용도 하는 프로폴리스 입니다. 

 혈관 질환을 예방함

프로폴리스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에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소판, 적혈구, 백혈구를 만드는 조혈작용을 빠르게 해줍니다. 조혈작용을 빠르게 해주어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혈액도 맑게 만들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화상 치유

어느 연구에서 가벼운 화상에 일반적인 조제 크림 대신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실험에서 프로폴리스가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약보다 더 많은 효능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프로폴리스는 항염 작용도 하고 항산화 작용도 합니다. 이 항염 작용과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가 늙는 것을 막아줍니다. 피부 질환 개선 및 노화 방지에 좋은 프로폴리스 입니다. 

 

 구강건강

프로폴리스는 세균성 플라크를 제거하고 충치를 감소시켜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여러 치주염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제가 구강건강이 많이 안좋은 편이서 프로폴리스의 여러가지 효능 중에서 이 구강건강에 좋다는 효능 때문에 프로폴리스를 섭취해보았는데요. 먹는 알약 형태라면 더 먹기가 좋을 것 같은데 스프레이 형태는 약간 비릿한 맛 때문에 매일 먹기는 조금 불편하였습니다. 지금은 구강 소독제로 자주 사용될 만큼 프로폴리스의 항생, 항진균 효과가 증명되어 구강 건강과 치아 건강에 아주 좋은 도움이 많이 됩니다. 구강 스프레이, 치약 등으로 만들어져서 판매가 절찬리에 되고 있습니다. 선물용으로도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항균 작용

프로폴리스는 천연 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항균 작용이 좋다고 합니다. 페니실린은 최초의 항생제로 세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천연 페니실린 이라고 불리울 정도여서 프로폴리스는 항균작용이 아주 좋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인체에 들어온 세균을 없애줘서 무좀, 단순포진 등과 같은 피부 감염이나 식중독균에 의한 급성 장염 등 각종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꿀벌들이 벌집에 곰팡이나 미생물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낸 성분들의 효능이  우리의 몸에도 같은 효능을 나타내어서 면역력를 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바이러스와 세균의 침투를 막아줘서 질병으로부터 체내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100 종류가 넘는 플로보노이드 성분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벌집에서 체취하는 프로폴리스 .... 아무래도 독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벌이 나무 분비물을 채취하여 만든 것이어서 나무 분비물에 꽃가루 같은 것들도 섞이기 쉽습니다. 그래서 체질에 따라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꽃에 대한 알레르기나 천식, 비염을 앓고 있다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는 분들 중에서 간혹 잠을 제대로 못자거나 설사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프로폴리스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프로폴리스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여기까지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았습니다. 효능이 좋다고 과하게 먹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하고 권장량을 잘 지켜서 먹으며 건강을 잘 관리하고 유지해야 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보관방법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보관방법

블루베리 효능 먹는법 보관방법  와이프가 아까 수유시장에 다녀왔는데 블루베리가 무척 저렴하였습니다. 3팩에 1000원 이었습니다. 아들녀석도 블루베리 정말 좋아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caric.tistory.com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 아스파라거스는 평상시 자주 먹었던 식재료는 아닙니다. 뷔페에 가서 스테이크 먹을때 한번 먹어본 적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car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