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오닉5 주행거리,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장소는 어디?

아이오닉5 전기차의 환경부 인증 주행거리와 초고속으로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 위치는 어디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오닉5가 아무리 좋은 전기차일지라도 충전이 불편하거나 느리거나 주행거리라 짧으면 구매가 망설여 집니다. 아이오닉5의 출시일이 4월 19일 월요일로 정해졌습니다. 21일 부터는 지방자치단체별 구매 보조금 접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사전 계약 24시간 만에 약 2만 3770대의 사전계약이 이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사전계약자들은 19일부터 정식 계약을 할 수 있습니다. 누적이 된 사전계약 대수는 약 4만대 이상이라고 하니 엄청난 인기입니다. 제가 전기차로 테슬라 차량을 본것이 1년 전이었던 것 같은데 1년이 지난 지금 전기차가 확실히 더 많아졌습니다. 벤츠 SUV 전기차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하이브리드 차량인지 100% 전기차인지 구분을 못하는 차량도 있기는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100% 전기차들이 정말 많아질 것 같고 지하주차장에 공기의 질도 꽤 좋아질 것 같습니다. 

현대 자동차에서 말하였던 것들중에 하나가 초고속 충전소 였습니다. 기존의 일반전기차 급속충전소 보다는 두배가 빠른 속도로 충전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18분 이면 약 80퍼센트 까지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충전소에서 충전해두고 라면먹고 화장실 갔다가 담배 한대 필정도의 시간이면 충전이 다 되는 셈입니다. 어디에 생길지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생긴는 장소는 바로 네비게이션 어플에 찍어두어야 겠습니다. 

아이오닉의 가격은 주행거리 인증이 완료된 롱레인지 모델만 정해진 상태입니다. 개별 소비세 삼쩜오퍼센트를 기준으로 보면 아이오닉5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가 4980만원이고 프레스티지는 5455만원 입니다. 아이오닉 초고속 충전기의 이름은 E-pit 이핏 이라고 합니다. 서해안 고속도로 화성휴게소 (목포 방향) 부터 생긴다고 합니다.

15일 부터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서 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이핏은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통합브랜드로 빠른 충전과 쉽고 편리한 방식이 장점입니다. 전기차 구입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이러한 충전 편의성이면 안사고 버티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시연한 날 아이오닉5 전기차를 가지고 보여주었습니다. 18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이 10%에서 80% 까지 충전이 되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5분 충전만으로 약 100km 를 갈 수 있습니다. 기존 충전하는 시간보다 최대 오십프로 정도 빠르게 충전이 되는 셈입니다. 이정도 시간이라면 충전소에서 간단히 식사도하고 다시 출발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오닉5 롱레인지 RWD, 프레스티지 차량의 경우에는 주행거리라 상온에서 405킬로를 갈 수 있고 저온에서는 354킬로를 갈 수 있습니다. 한번 기준으로 서울과 부산 거리가 450킬로 정도 인 것을 감안하면 중간에 한번 충전은 해줘야 될 것이지만 꽤 오래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중간에 이핏을 이용하여 초고속충전을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안성(서울방향), 안성(부산방향), 칠곡(부산방향)

서해안고속도로 화성 (목포방향), 군산(서울방향)

중부고소도로 음성(통영방향)

중부내륙고속도로 문경(양평 방향)

남해고속도로 문산(순천방향) 함안 (부산 방향)

영동고속도로 횡성(강릉방향) 

무안광주고속도로 함평나비(무안방향)

서울 양양고속도로 내린천 (서울 방향)

 

충전소는 이렇게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각 6기씩 총 72기가 일단 설치가 되었다고 합니다. 연중 쉬지 않고 하루 24시간 풀로 운영이 됩니다. 부산을 갈때 칠곡이나 함안에서 한번 충전을 더해주고 가면 될 것 같습니다. 주요 길목에 다 있으므로 충전하는 것에 어려움은 적을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아이오닉5 뿐만 아니라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까지도 진출을 하려고 합니다. 전기차를 이용하고 계시거나 전기차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소식이고 편의성은 점점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은 점점 사라지고 전기차로 변해가는 과도기 입니다. 볼보도 광고에서 앞으로 전기차만 생산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점점 늘어나면 불편함도 줄어들 것 같습니다. 현재 아이오닉5 전기차는 부품 공급의 차질로 생산이 잠시 중단이 되었다고 합니다. 15일부터 다시 재가동을 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4월에 출시하겠다고 언급을 하였기 때문에 적은 물량이라고 하더라도 이번달에는 나와서 길거리에서 주행하는 모습이나 주차장에 주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월달에 아이오닉5 생산량을 1만대에서 2천 700대로 줄인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새차를 출고를 받아서 사용해보고 장점돠 단점을 유튜브나 자동차 동호호 게시판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면 좋겠고 화재 사고나 결함 등이 절대 없었으면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도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전기차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과 보보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조, 수입사에 납부하고 자동차 제조, 수입사는 지방자치단체(국비 보조금+지방비보조금) 로부터 보조금을 수령하면 되겠습니다. 아이오닉5의 최고 속도는 프레스티지, 익스클루시브 모델이 185 정도 나옵니다. 니로 전기차가 167 정도 최고 속도가 나오는데 아이오닉 5가 속도도 더 낼 수 있고 주행거리도 상온에서 최대 420km 이상 나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2021.04.05 - [카정보] - 현대 SUV 제네시스 GV70 GV80 제원, 유지비 비교해보기

2021.04.05 - [카정보] - 우주선을 닮은 현대 스타리아 가격, 디자인, 제원

2021.04.04 - [카정보] - 아이오닉5 사전계약 모델별 가격, 옵션 선택은?

2021.04.04 - [카정보] - 기아 EV6 vs 현대 아이오닉5 전기차 가격 및 제원 비교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