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예단비 보내는 방법

카르카스누누 2023. 5. 30. 02:27

예단비 보내는 방법

오늘 글에서는 예단비 보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결혼 전 시댁으로 예물과 비단 등을 보내는 것을 예단이라 해요. 예단 구성의 트렌드는 시대가 흘러감에 따라 연속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오래전에는 보통 예단 삼총사라고 하였어요. 이불, 그릇, 수저 등과 시어머니의 가방, 모피, 보석류 등 현물 예단을 준비했어요. 근래에는 실질적인 품목을 준비하는 분위기입니다. 특별히 현물이 아닌 현금 예단 위주로 준비하는 예단 구성이 주를 이루었어요.

예단비 보내는 방법
예단비 보내는 방법


현금 예단과 동반하여 시어머니의 화장품, 시아버지의 넥타이 정도로 준비하기도 하였는데 이 트렌드도 건강음식이나 미용용품 등 실질적인 선물로 교체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예단 구성 중 예비 신부가 작성하는 예단 편지는 시부모님에게 감동을 전하는 품목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옛날에는 없던 풍습이지만 요즘엔 예단을 준비하는 예비 신부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할 정도로 예단 문화로 자리 잡았어요.


보통 식장을 알아보거나 3종세트(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는 어차피 금액이 공개되어 있으니 원하는 가액대로 고르면 되는데요. 예물/예단 이야기가 나오면 진행이 어려워지곤 합니다.


고로 도대체 제대로 예물/예단이 뭐고, 얼마나 준비하면 되는지, 그렇지 아니하면 근일는 어떻게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정식적으로, 예단비 보내는 방법은 아래쪽과 같답니다.

 

 예단 준비 - 시부모님

예단비 보내는 방법 첫 번째! 최고 상식적인 시부모님 예단 품목으로는 이불세트나 의류, 은수저 세트 아니면 칠첩 반상기 크기가 꼽힙니다.

 

예단용 이불세트의 경우에는 세트를 어떻게 설립을 하시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사전에 미리 시부모님과 거론를 나누어서보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를 취급하는경우 이불세트 대신에 침대세트로 변화하던가 유연하고 융통성이 있게 준비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류의 경우에도 양복으로 할 것인지 한복으로 할 것인지 원하는 기법으로 맞추어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말고는에 가전제품이나 여행권, 건강음식 아니라면 보석 등의 각색의 각종 부류의 예단을 고려해보는 것도 추천해요.

 

 예단 준비 - 직계 가족

예단비 보내는 방법 두 번째! 신랑 형제들이 여자인 경우에는 구두나 향수, 핸드백, 옷 그렇지 아니하면 쥬얼리 등의 품목 가운데 선택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며, 남자의 경우에는 구두나 정장 등을 선물을 해주거나 각각 나눠서 필요한 품목을 매매할 수 있게끔 백화점 상품권이나 교환권을 드리는 것 역시 좋은 방법 한 부분입니다.

 

예단비 보내는 방법
예단비 보내는 방법

 

 예단 보내는 시기

예단비 보내는 방법 세 번째! 보통은 결혼식을 하기 한 달 이전에 예단을 보내는 것이 통례이죠. 양가의 사정에 따라서 명확한 날짜는 조율이 필요하겠으나 너무 알맞은않을수 있게 준비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해요.

 

적어도 한 달 이전에 예단이 들어가기 위해서선 제작이나 준비에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여 대략 두 달 정도의 여유를 둔 처지에서 준비를 하는 것을 권장해요.

 

 예단 예법

예단비 보내는 방법 네 번째! 예법은 우선 예단으로 들어가는 품목은 전통 보자기에 각기 포장하여 전파합니다. 무엇보다 예단은 신부가 아니라 사돈이 사돈에게 전한다는 의미와 문화입니다. 신부는 예단을 전할 때 ‘저희 부모님이 준비해주셨습니다’라는 말을 틀림없이 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단비 돌려보내는 방법

예단비 보내는 방법 다섯 번째! 요새 들어서 예단의 의미와 형태가 많이 바뀌면서 예단을 보내고 나면 꾸밈비나 봉채비란 이름하에 일정 가액을 신부 측으로 되돌려 보내는 풍습이 생겨 났어요.

 

결혼 준비 궤도 속에서 남녀의 평등이 강조가 되면서 일방향 예단이 아닌 양방향 예단이란 의미로 신부가 보냈던 예단비의 40~50%를 함의 형식을 이용해서 돌려주는데 이를 봉채비라 부른다. 현대에는 100% 모든 것을 봉채비로 돌려주는 시부모님들도 많은 듯합니다.

 

단, 예단비를 돌려줄 때에도 예의는 대비해야 해요. 신부측으로부터 예단비를 받은 당일에 봉채비를 돌려주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므로 잘살펴야 해요. 신부가 정성을 들여서 예단을 준비를 하였던 것과 같이 붉은색 예단보에 현금을 곱게 포장을 하여 전하시는게 예의입니다.


이때 되돌려주는 예단비의 경우 받았던 현금이 아니라 새로 준비를 하여 넣어주어야 해요. 주로 함들이를 할 시 함 안에다가 곱게 싼 봉채와 돌려주는 예단비와 혼서지 그리고 꾸밈 품목들을 같이 보내면 되고요. 즉, 함이 곧 봉채인 것입니다.

 

예단비 보내는 방법
예단비 보내는 방법

 

 예단비 보낼 때 지켜야할 것

신부 측에서 신랑 측으로 보내는 예단비는 파란색 봉투에 담아 보냅니다. 또 예단 서식지는 청홍 보자기에 싸서 동반해 보내게 돼요. 이외에 반상기와 은수저, 이불을 예단선물로 동반해 보내며 각각 평생 맛있는 밥을 해드리고, 건강을 책임지며, 잠자리를 편하게 해드리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예단비와 혼동하기 쉬운 것들

봉채비나 꾸밈비, 예물비 등 예단비와 혼동해 쓰기 쉬운 용어들이 있습니다. 조금씩 다른 개념이예요. 이중 봉채비는 신랑 부모님이 신부 측 가족의 옷가지 매입가액을 부담하는 것을 말하며, 꾸밈비는 신부의 화장품과 가방, 옷 등을 시어머니가 주는 가격을 말하고요. 또 예물비는 양가 부모님이 신랑, 신부의 보석 및 옷 등을 매입하는 가격을 뜻하고요.

 

 예단을 보내는 시기는?

대개는 결혼식 날짜를 기준으로 통상 1개월에서 2개월 이내가 무난하더라고요. 우선 결혼식 날짜를 정하면, 신랑과 신부가 예단의 현금, 현물 여부를 확인 후 관념을 교환한 뒤에 양가 어른들이 최종 결정을 하게 되었다면 예단을 보내는 시기로 알맞습니다. 

 

예단비 보내는 방법
예단비 보내는 방법

 같이 보시면 좋은글

자동차 장기렌트 장단점 가격비교

 

자동차 장기렌트 장단점 가격비교

자동차 장기렌트 장단점 가격비교 자동차 장기렌트는 정해진 기간과 주행거리를 정해놓은 계약에서 차량을 대여하는 서비스죠. 중고차 매입와 장기렌트를 걱정하는 사람이 있어요. 가격과 사

caric.tistory.com

종합소득세 신고방법(매우 간단 혼자 가능함)

 

종합소득세 신고방법(매우 간단 혼자 가능함)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기간이에요. 종합소득세는 저번 년도에 발생했던 모든 소득을 말하는데요. 이 소득들을 국세청에 신고 해야해요. 하지만 처음 하시는

caric.tistory.com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요즘은 정말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하여 민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정부 홈페이지에서 민원을 신청해서 집에 있는 프린터로 무료로 뽑을 수 있습니다. 가족

car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