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시래기 삶는 방법, 보관방법

카르카스누누 2023. 1. 24. 22:41

시래기 삶는 방법, 보관방법

오늘 포스팅에서 시래기 삶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청을 말린 무시래기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칼슘 등이 풍부하게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중 특히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무시래기의 30% 이상이 바로 그 식이섬유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줌으로 써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위와 장에 머물면서 포만감을 줍니다. 비만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시래기의 베타카로틴과 클로로필은 유해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항산화 효과도 선물해줍니다.
구수하고 맛이 일품인 무시래기는 국이나 찌개, 밥, 죽 혹은 나물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이 됩니다.

 

 시래기 포장하기, 냉동보관

4~5cm의 먹기 좋은 크기로 시래기를 잘라줍니다. 아니면 시래기를 두 다발 정도를 한 묶음으로 하여 돌돌 말아줍니다.
그다음 소분해서 지퍼백이나 비닐팩에 담은 다음 냉동보관을 해주도록 합니다.


시래기에 된장 양념을 한 다음 보관을 하면 훗날에 된장국을 끓일 때 바로 양념한 시래기를 넣고 끓인다면 보다 쉽게 시래기 된장국을 끓여서 먹을 수가 있습니다.

 

 시래기 껍질 벗기기

쟁반이나 접시에 시래기를 옮긴 다음 시래기의 줄기 부분을 꺾어줌으로써 시래기의 껍질을 벗겨주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질긴 섬유질을 제거해주어야 시래기를 요리를 하였을 때, 특히 볶음요리를 하였을 때 한층 더 부드러울 수가 있습니다.
껍질은 위에서부터 벗겨내면 잘 벗겨집니다.

시래기-삶는-방법
시래기-삶는-방법

 물기 제거하기

채반 또는 망을 이용하여 시래기의 물기를 살짝 제거해줍니다. 물기를 제거할 때는 물기를 너무 많이 제거하면 안 되는데 그 이유는 시래기를 냉동실에 보관을 하려면 물기가 조금 있는 상태에서 보관을 하는 것이 더욱 좋기 때문입니다.

 

 찬물에 시래기 담그기

시래기를 찬물에 담금으로써 시래기 특유의 냄새를 없애줍니다. 약 4시간 정도 담궈줍니다. 중간에 물도 한 번 갈아줍니다.
참고로, 냄비가 아닌 압력밥솥을 통해서도 시래기를 삶을 수가 있는데 그렇게 할 경우 시간을 더욱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25분 동안 삶아주도록 하고, 김은 빼지 않고 그대로 놔둔 다음, 앞서 냄비로 시래기를 삶을 때와 동일하게 물에 담가두면 됩니다.

 

 시래기 또 불리기

20분이 지나고 나서는 냄비의 뚜껑을 닫아놓은 상태에서 냄비 안의 물이 전부 식을 때까지 대략 2시간 정도 뜸을 들이듯 불려주도록 합니다.
뚜껑을 덮어둔 채 그대로 놔두다보면 시래기는 자연스럽게 부드러워집니다. 시래기를 삶은 직후에 찬물로 씻어버리면 시래기가 오히려 질겨져버리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시래기 삶기

시래기를 삶을 때에는 아주 큰 냄비를 사용해줍니다. 시래기가 푹 잠길 정도의 찬물을 부어준 다음 설탕 3큰술을 넣어서 잘 녹여줍니다.
설탕을 넣어주면 삼투압 작용으로 인하여 삶은 시간은 줄어들고 잡내 역시 없애줍니다. 약 25분 동안 시래기를 삶아줍니다.
삶을 때는 냄비의 뚜껑은 닫아줍니다. 그래야 외부의 먼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여준 채로 시래기를 삶습니다.
중간중간에 주걱을 이용하여 한번씩 시래기를 뒤집어 주도록 합니다. 또한, 끓는 중간에 냄비에서 물이 끓어 넘칠 수가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재료 준비 & 시래기 불리기

우선 말린 시래기 10타래와 설탕 4큰술 그리고 시래기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을 준비합니다. 시래기를 물에 한 번 세척을 한 다음 물기를 빼줍니다.
끓는 물을 찬물에 섞어줌으로써 약 40℃ 정도의 따뜻한 물을 만들어 줍니다. 그 물에 시래기를 대략 20분가량 불려줍니다.

불리지 않고 시래기를 삶아버리면 시래기가 부스러져 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시래기를 불리다 보면 파란 물이 나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색감과 풍취를 감상해줍니다.

 

여기까지 시래기 삶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온누리 상품권 10%할인 설명절 특별할인(기간, 판매처)

 

온누리 상품권 10%할인 설명절 특별할인(기간, 판매처)

온누리 상품권 10%할인 설명절 특별할인(기간, 판매처) 오늘은 이번 설명절을 맞아서 펼쳐지는 정부의 민생안정 대책 중에 하나인 온누리상품권 10% 할인과 관련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aric.tistory.com

도수치료 가격 비용(+건강보험 적용범위)

 

도수치료 가격 비용(+건강보험 적용범위)

도수치료 가격 비용(+건강보험 적용범위) 개인적으로 척추측만증도 있고 거북목, 일자목 상태라서 너무 뻐근하고 아플때가 많습니다. 관절을 비틀면 우두둑~~ 소리도 많이 납니다. 그래서 정형

caric.tistory.com

신한생명 신한라이프 무료운세 토정비결 부자운 애정운


방어회 맛있게 먹는법

 

방어회 맛있게 먹는법

방어회 맛있게 먹는법 이번 포스팅에서 방어회 맛있게 먹는법 알아봅니다. 겨울이 되면 방어회 제철 입니다. 방어회를 정말 좋아하지는 않지만 몇번 먹어보니 먹을만 합니다. 방어회가 조금 비

kartargo.tistory.com

 

 

감기 빨리 낫는 방법

감기 빨리 낫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 감기 빨리 낫는 방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균 퍼지는 것 막기 접촉한 음식이나 음료를 타인이 먹지 못하게끔 합니다. 아픈 동안 베개 커버

karkass.tistory.com